서울시, ’27년부터 미세먼지 저감 ‘친환경 도로포장’ 본격적용

  • Post category:뉴스

□ 서울시는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도시열섬 등 기후·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 시공되는 도로포장은 중온포장으로 확대하고, ’27년부터는 모든 노후포장 정비공사에 중온포장을 적용하는 등 친환경 도로포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친환경 도로포장은 악화된 환경을 개선할 목적으로 ▴미세먼지 저감 포장 ▴도로소음 저감 포장 ▴도로 이용환경 개선 포장 ▴자원 신·재생 포장 기술 등을 이용하여 도로를 관리하는 서울시 도로포장 유지관리대책의 하나이다.

□ 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친환경 도로포장 종합대책」을 마련, 중온 포장 등을 확대해 미세먼지를 저감시키고, 그 외 도로소음, 도심열섬 등 개선 대상별로 적합한 친환경 도로포장을 단계별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 첫째, 미세먼지 저감 도로포장엔 현재 기술이 상용화된 ‘중온 포장’, 개발이 진행 중인 ‘광촉매 포장’, 개발 초기 단계인 ‘상온 포장’ 등이 있다.

○ 중온 포장은 일반 아스팔트보다 약 30℃낮게 시공하는 방식으로 생산 온도를 낮추면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시는 앞으로 시공되는 도로포장엔 중온포장을 점차 확대하고, ’27년부터는 모든 노후포장 정비공사에 적용할 계획이다.

○ 광촉매 포장은 도로포장면에 광촉매를 뿌려 자동차 배기가스 주성분인 질소산화물을 분해하는 방식으로, 시는 지난해 양재역 일대 시험포장을 실시한바 있다.

○ 광촉매 도로포장이 현장에 적용되기 위해선 추가적인 기술향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시행할 것이다.

□ 둘째, 소음 저감 도로포장으로는 현재 기술이 상용화된 ‘배수성·저소음 포장’이 있으며, 기술개발 진행단계인 ‘비배수성·저소음포장’이 있다. 또, 현재 시행 중인 ‘포장 요철 평탄화’을 통해 차량 충격음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 배수성·저소음 포장은 빗물을 배수하는 공극을 활용하여 그 공극 속으로 타이어 마찰을 흡수하는 포장기술로 미세공극을 포장 표면에 노출시켜 소음을 흡수시키는 방식이다. 주로 소음이 많은 주택가, 학교, 병원 등에 적용하는 포장이다.

□ 셋째, 도로 이용환경 개선 포장으로는 현재 상용중인 버스전용차로 ‘고내구성 칼라 포장’, 기술개발 진행 단계인 ‘차열성 포장’, 빗물 튀김을 방지하는 ‘고강성·배수성 포장’ 등이 있다.

○ 고내구성 칼라 포장은 버스전용차로의 경우 중차량 통행으로 인해 잦은 도로파손, 도색 탈색 등이 있어 버스전용차로의 시인성과 내구성을 위해 필요하다.

○ 차열성 포장은 열반사 성능이 높은 특수 안료가 적용된 차열도료를 도로포장면에 도포해 태양광을 반사하고 포장체에 축적되는 열을 감소시킬 수 있다.

○ 고강성·배수성 포장은 굵은 골재와 결합재를 배합해 포장하는 경우 공극이 상대적으로 많아 배수가 빠르고 골재로만 차량 하중을 받음으로서 포장 지지력이 높은 포장기술이다.

□ 넷째, 자원 신·재생 포장은 미래 자원고갈 대비 태양 등 자연에너지를 신재생하고, 폐아스콘 등 건설폐기물을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현재 상용 중인 ‘폐아스콘 재활용’과 기술개발 단계인 ‘태양열 패널 포장’이 있다. 태양열 패널 포장은 태양열을 전기로 전환하는 포장기술이다.

□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급변하는 기후·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로포장에 친환경 기술을 도입하고, ’27년부터는 모든 노후포장 정비공사에 친환경 도로포장을 적용시켜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원출처 : http://news.seoul.go.kr/safe/archives/500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