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학교 역사인문이미지연구소 일제시대 엽서 전시회 안내

You are currently viewing 동아대학교 역사인문이미지연구소 일제시대 엽서 전시회 안내
  • Post category:전시

동아대학교 [역사인문이미지연구소]입니다.

연구소의 개소를 기념하여 [일제침략기 사진그림엽서에 새겨진 근대 기억: 제국주의의 선전과 왜곡]이라는 주제로 다음과 같이 엽서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역사에 관심이 있으신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100여년 이상된 건축물들을 비롯해 대한제국과 한국병합, 조선총독부 관련, 철도국, 조선박람회, 기생과 조선가요, 조선의 풍속과 민속, 금강산, 부산 관련 등 약 2,000매의 엽서를 전시합니다. 국내 최대의 엽서 전시회이고, 매우 귀중하고 희귀한 역사 자료로서 국내 유일본의 엽서들도 다수 전시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전시회를 개최하며>와 첨부한 초대장 및 팸플릿을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일  시 : 2019년 10월 1일(화)~10월 20일(일) / 오전10시~오후 5시    
□ 장  소 :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석당박물관
□ 주  최 : 역사인문이미지연구소
□ 개막식 : 2019년 10월 1일(화) / 오후 4시, 석당박물관 

<전시회를 개최하며>

이번 사진그림엽서 전시회는 동아대학교 [역사인문이미지연구소]의 개소 기념으로 동 연구소가 기획한 것으로「일제침략기 사진그림엽서에 새겨진 근대 기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2019년 올해는 3․1운동 100주년,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역사적인 해로서 더더욱 뜻깊은 전시회가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전시회의 주제명에 [일제침략기]라는 표제를 붙인 것이며, 여기에는 대한제국기와 일제강점기를 포함합니다.

이번에 전시되는 사진그림엽서는 동아대학교 중국일본학부 신동규 교수가 소장한 5만여 매의 사진그림엽서 중에서 대표적인 것을 추린 2,000여 매를 대상으로 하며, 이를 ①대한제국기, ②한국병합, ③조선총독부 시정(始政)과 통계, ④관제사진그림엽서 및 군대·통신·건축·기타, ⑤조선총독부 철도국, ⑥박람회와 전시회, ⑦조선의 기생과 가요, ⑧금강산, ⑨부산 등 9개의 소주제로 분류하여 전시합니다.

한국에서 사진그림엽서는 1900년을 전후한 시기부터 제작 발행되어 근대의 실체를 규명할 수 있는 1급 사료임에도 그간 학술연구의 부수적인 소재로만 이용되어 왔습니다. 더욱이 100여년 또는 그 이상이 경과한 엽서들은 보존성이 약하며, 일본이나 국내의 박물관에서조차 쉽게 열람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개인이 소장하더라도 고가 수집품으로서만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에 공개를 꺼려해 사장 또는 망실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따라서 이 엽서들을 학계와 일반에 공개하고,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하는 것은 관련 학술연구의 필수적 사항일 뿐만 아니라, 사장되어가는 역사 자료의 영구 보존이라는 측면에서도 뜻깊은 일입니다. 이에 우리 [역사인문이미지연구소]에서는 현재 이 엽서들에 대한 DB 구축사업을 추진하면서 동시에 이번과 같은 전시회를 개최하여 사진그림엽서가 다른 무엇보다도 풍부한 가치를 지닌 학술적 기초자료라는 것을 증명하고, 사진그림엽서에 나타난 일제침략기의 실상과 일제에 의해 왜곡된 역사 기억 그 자체를 전시해보고자 합니다. 

끝으로 사진그림엽서가 시각화된 실증적인 자료임에는 틀림없으나, 그 발행 주체가 어떠한 의식을 가지고 발행했는가에 따라 “실증을 가장한 보이지 않는 위장과 멸시관”이 내재되어 있고, 여기에는 미개와 문명이라는 근대적 시선이 잠재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이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기 보다는 그 내면의 숨겨진 시선과 표현 방식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진그림엽서들이 수천만매, 수억매가 팔렸던 당시의 선전 효과를 볼 때, 근대화로 위장한 일본 제국주의의 멸시적이고 침탈적인 시선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점을 전시장을 찾아주신 모든 관람객분들께 거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동아대학교 역사인문이미지연구소 배상

원출처 : http://www.kaah.or.kr/html/sub06_1.jsp?ncode=a003&num=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