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디자인 작업 중입니다.

스마트시티 솔루션, 온라인 장터 열린다

현 행
– 스마트시티 솔루션 수요-공급자 간 정보 미스매치로 시장 침체
– 중소기업의 우수 솔루션이 판로를 찾지 못해 사장
– 정보부재로 시민들을 위한 서비스 솔루션을 지자체 중복 개발

개 선
– 스마트시티 솔루션 ‘정보 소통의 장’ 마련으로 시장 활성화
– 온라인 장터에서 상시 솔루션 홍보 및 상담으로 새로운 판로 확보 용이
– 다양한 솔루션 중에 지자체 특성에 맞는 최적 솔루션을 찾아 적용

기업이 개발한 다양한 스마트시티 솔루션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트시티 솔루션 온라인 거래 플랫폼이 개설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기업이 우수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개발해도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12월 5일 ‘스마트시티 솔루션 마켓*’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 스마트시티 솔루션 마켓(http://www.smartcitysolutionmarket.com)

국가 차원의 온라인 거래 플랫폼 구축을 통해 기업과 지자체 간의 신뢰성 있는 정보 소통의 장이 마련되어 국내 스마트시티 솔루션 시장이 크게 활성화 될 전망이다.

스마트시티는 도시를 플랫폼으로 첨단기술·제도·문화 콘텐츠 등이 융합된 신성장 산업으로 향후 10년간 가장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국내 스마트시티 솔루션 산업은 마땅한 거래 시장이 없어 활성화에 한계가 있었다.
* (’18년) 3,080억 달러 → (’23) 6,172억 달러(Markets&markets, ’19)

솔루션 최대 수요자인 지자체와 공기업도 정보 부족으로 솔루션 확보가 여의치 않아 자체 개발에 나서는 등 사업 지연이나 중복투자 사례*도 많았다.
* 공공앱 2년새 1300개→771개…40% 폐기, 민간 서비스와 중복·개발 후 관리 안하는 앱 대거 정리(’19.4.4, 이데일리)

이에 업계에서는 솔루션 거래 중개와 함께 주요 수요자인 지자체, 공기업, 해외바이어 등과 제품 상담과 홍보 등 상시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창구 마련의 필요성을 지속 제기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스마트도시협회와 올해 초 온라인 장터 구축에 착수하여 12월 5일 시범 운영을 시작하고, 다양한 기업의 솔루션과 국가 연구개발(R&D) 및 대학의 연구 성과물 등을 지속적으로 모아 내년 1월부터는 정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온라인 장터에는 요즘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여성안심서비스, 치매어르신 케어, 사물인터넷(IoT) 기반 환경 모니터링, 미세먼지 저감 등 상용화된 솔루션 600여 점이 게시되어 있다.

또한, 솔루션 공급자와 수요자가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 지자체 스마트시티 추진현황, 정부 공모사업 등을 온톨로지 방식*으로 쉽게 검색할 수 있고 온라인 상담도 신청할 수 있다.
* 온톨로지(Ontology) : 사물에 대하여 사람들이 생각하는 바를 추상화 하고 공유한 모델로 웹 기반의 지식 처리나 응용 프로그램 사이의 의미기반 지식공유 용이

온라인 장터에 기업의 솔루션 게재를 희망하는 기업은 솔루션 마켓 관리자*로부터 기업ID를 부여받아 솔루션 정보를 등록하면 되고, 게시료는 따로 받지 않는다.
* 스마트도시협회 스마트도시연구소, 02-3667-5005, market@smartcity.or.kr

특히, 한국의 스마트시티 솔루션에 대한 해외의 높은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내년 7월 수출기업, 해외 구매자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영문화 하고, 해외 사이트와 연계망 구축도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배성호 과장은 “스마트시티 솔루션 기업 에는 중소기업과 새싹기업이 많아 아이디어와 기술력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홍보나 판로가 여의치 않아 사장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이번 온라인 장터 구축으로 우수한 스마트시티 솔루션이 시장을 통해 선택받고 기업이 성장해나갈 수 있게 함으로써, 스마트시티 산업 생태계를 적극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원출처 :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83199

댓글 남기기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