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최 소식 및 프로그램 안내

You are currently viewing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최 소식 및 프로그램 안내
  • Post category:전시

세계인이 주목하는 메가도시, 서울시에서는 2017년, 세계 도시해법을 공유하고 논하는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를 설립했다. 이는 글로벌 선진 도시로서의 역할은 물론, 도시문제 해결의 중심도시로서 도약하는 기회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건축 관련 전문가 뿐 아니라, 일반 시민도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각광 받고 있다. 올해로 제 2회를 맞이하고 있는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오는 9월 7일부터 65일간의 대장정이 시작된다. 격년으로 개최되는 비엔날레는 첫 회인 2017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왔으며, 2회를 맞이하여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집합도시’;;를 주제로 하여,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도시’라는 슬로건 아래 도시가 가진 다양한 집합형태 유형과 정보를, 전시를 통해 공유하고 토론하는 장이 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주제전, 도시전, 현장 프로젝트, 글로벌 스튜디오 등의 전시가 진행 될 예정이며, 전시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도시건축전시관 등 서울 도심 곳곳에서 개최된다. 특히 서울도시건축전시관은 올해 3월 개관하여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 및 상시 전시로 시민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어, 더욱 풍성한 구성이 기대된다.

 이번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으로는 시민참여프로그램을 꼽을 수 있다. 시민참여프로그램은 크게 교육, 영화, 투어, 이벤트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교육 섹션의 경우, 비엔날레 주제 강연을 시작으로 특별강연, 전시연계체험프로그램, 어린이건축학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전시연계 체험프로그램에서는 놀이형, 만들기형, 아이디어형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나도 건축가>, <유레카! 서울> 등 중, 고등학생은 물론 일반 시민도 모두 참여하여 재미와 배움, 볼거리를 한 눈에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영화영상 프로그램 또한 빼놓을 수 없다.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와 연계하여 진행되는 ‘;;서울국제건축영화제’;;에서는 이번 비엔날레의 주제인 ‘;;집합도시’;;와 연계하여 다양한 영화를 상영하며, GV(관객과의 대화), 포럼 등의 시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비엔날레 입장권이 있다면 영화 관람도 가능하다. 특히 시원한 가을을 즐길 수 있는 야외상영회는 서울국제건축영화제의 백미로 꼽힌다.

 이외에도 투어 프로그램으로 서울역사투어, 서울테마투어, 도슨트투어, 스탬프투어, 정동역사탐방(연계투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으며 특히 기대되는 투어로는 오픈업 서울과 서울파노라마투어를 꼽을 수 있다. 오픈업 서울은 평소 쉽게 가 볼 수 없는 미국대사관저 하비브 하우스 등 희소성을 느낄 수 있는 투어이며, 서울파노라마투어는 각 투어 장소에서 내려다보거나 올려다보는 서울의 모습을 다양하게 체험하는 투어가 될 예정이다. 
 
  이처럼, 전시 뿐 아니라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그 소개만으로도 올 하반기 가장 기대되는 행사이다. 

  더불어, 지난 5월 30일 위촉된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변요한 홍보대사와 파워 인플루언서로 구성된 시민홍보단 ‘;;프로응원러’;;,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전시 큐레이터 및 코디네이터’;;, 그리고 본 비엔날레를 책임지고 이끌어가는 국내 총감독 임재용 건축가와 해외 총감독 프란시스코 사닌을 비롯한 운영위원회 및 운영관계자까지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동분서주 하고 있다.

  한편, 새롭게 단장한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공식홈페이지(http://www.seoulbiennale.org/2019) 에서는 비엔날레 소개 및 주제, 전시, 시민참여 프로그램 등의 소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단체관람 및 도슨트 예약 등이 가능하다.

인스타그램 @seoulbiennale
페이스북 @seoulbiennale
블로그 https://blog.naver.com/seoulbiennale2017
유투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iXl4uE_uIEW0nl97B54Q8A
카카오플러스친구 @seoulbiennale
뉴스레터 수신 신청 http://www.seoulbiennale.org/2019/newsletter.html

원출처 : http://www.aik.or.kr/html/page05_03.jsp?ncode=d001&num=5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