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복도시권 광역간섭급행버스체계 3개 노선 개발계획 수립한다

  • Post category:뉴스

▶ 행복도시~공주(15km), ~청주(25.7km), ~조치원(16km) 연결하는 3개 노선 ’26년 사업완공 목표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 청장 이문기)은 세종시‧충북도‧충남도‧청주시‧공주시와 함께 행복도시권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3개 노선의 개발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한다고 밝혔다.

    * BRT(Bus Rapid Transit) : 간선급행버스체계

 ㅇ 3개 노선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와 공주, 조치원, 청주를 각각 연결하는 노선이며, 용역의 주요내용은 3개 노선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고 개발계획(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ㅇ 용역기간은 올해 5월부터 내년 5월까지이고, 발주금액은 11.5억 원 규모로 행복청과 5개 충청권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가 분담하게 된다.
  
     * 세종시‧충북도‧충남도‧청주시‧공주시

□ 행복청과 5개 충청권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는 ‘16년부터 광역교통협의회를 구성·운영하여 행복도시 광역도시권을 대중교통중심의 편리한 광역 생활권으로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 개발계획 수립용역에서는 장래 교통수요 예측을 바탕으로 비용·편익 산정, 사업추진 필요성과 경제적·정책적 타당성을 분석하고, 노선, 정류장, 환승시설, 교차로 입체시설 등 교통시설 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추진일정은 ▴ ‘21년 개발계획 수립(국토부 승인), ▴ ’22년 실시계획 수립(국토부 승인), ▴ ‘23년 사업시행 착수, ▴ ‘25∼’26년 경 사업 완료이다.

□ 김상기 교통계획과장은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사업이 행복도시 광역도시권의 상생발전과 동반성장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ㅇ “이번 개발계획 수립용역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사업추진 방안을 도출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행복청 교통계획과 최원진 주무관(☎ 044-200-3295)에게 연락바랍니다.

원출처 : http://www.naacc.go.kr/sub.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