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상이몽 兼床異夢

You are currently viewing 겸상이몽 兼床異夢
  • Post category:전시

2020.5.12 ~ 5.24

[공유(共有)-공간(空間)]이라는 개념이 지닌 의미와 그 관계성에 관한 고민에서 출발하여, 이 땅의 수많은 공간 속에서 다양한 형태의 점유와 소유, 그리고 공유에 관하여 각자 다른 아이디어를 갖고 서로 다른 공상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마련한 프로그램입니다. 각기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침체된 상반기 활동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건축가 그룹 비그라운드 아키텍츠, 커피보부상과 플랜트, 플랜비북스와 플랜비 프로젝트 스페이스가 함께 하고, 홍성 공유주택 키키의 ‘공유주거’에 관한 이야기와 도시공상 프로젝트의 프로젝트 진행 이야기를 들어보는 토크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시내 한복판의 공원에서 쉬어야 하고, 번화가에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야 하며, 집과 가까운 공간에서 이웃과 만나야 한다”
건축가 그룹 비그라운드 아키텍츠가 지난해 안양 인덕원을 중심으로 진행했던 리서치 프로젝트로,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문제점에 관심을 가지고 소박한 공상부터 전문가들의 의견까지 아우르는 [도시공상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저 여기서 내려요”
커피보부상은 다양한 유휴 공간을 찾아 열고 닫는 비(非)-장소특정적 영업활동을 하는, 소위 말해 출장 바리스타입니다. 행사 기간 동안 플랜비 프로젝트 스페이스 공간 내에서 커피를 내리며, 플랜트의 다양한 식물을 소개하고 판매합니다.

토요일에는 두 차례 토크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빈집, 빈카페, 빈고, 빈땅을 거쳐 공유주택 키키에 이르기까지, 공유주거와 공동체에 관한 경험을 들어보는 시간과 도시공상 프로젝트의 기획부터 진행과정, 그리고 앞으로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5월 16일(토) 오후4시 : 홍성 빈땅, 공유주택 키키 / 지음
5월 23일(토) 오후4시 : 도시풍경; 바로보기 / 도시공상 프로젝트 (비그라운드 아키텍츠 윤경숙, 차주협)

* 장소가 협소하고, 생활속 거리두기 준수를 위하여 소수 인원 사전 신청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신청링크-> https://forms.gle/UUi3RvCUqMp1BP2FA


그 외에도 플랜비북스의 발간물 『옥상과 창문: 눈으로 보는 건축 시간으로 보는 도시』(저자 이주타, 최호진/임보람 엮음/2019)을 3,000원 할인된 가격에 현장 판매하고, 플랜비 프로젝트 스페이스 운영자금 마련을 위한 소소한 물품 판매(액자, 코스타)도 준비하였습니다. 플랜비 프로젝트 스페이스라는 공간-상(床)에 서로 다른 사회적 기반 위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겸상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공유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별도의 주차공간이 없습니다. 꼭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불법 주차는 이웃간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커피보부상은 오후5시에 드립을 마감합니다. (오후6시까지 드실 수 있습니다.)

*커피보부상은 5월 15일(금), 5월 17일(일), 5월 22일(금)에는 열리지 않으며, 토크 프로그램이 열리는 5월 16일(토), 5월 23일(토)에는 오후4시에 마감합니다.(드립은 오후3시)
* 커피보부상은 그 외에도 행사 기간 중 열리지 않는 날이 있을 수 있으니, 커피보부상을 방문하고 싶으신 분들은 인스타그램 계정 @coffeebobu 를 통하여 당일 오픈 여부를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길 부탁드립니다.

*플랜비 프로젝트 스페이스의 통상 오픈 시간은 11:00 ~ 18:00이나, 이번 행사 <겸상이몽>은 휴관일 없이 기간 중 13:00 ~ 18:00으로 오픈시간을 변경합니다.

*마스크 미 착용시 갤러리에 입장하실 수 없습니다.

*갤러리 입구에 비치된 손소독제를 사용하셔야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원출처 : https://planbprojectspace.wordpress.com/2020/05/07/openspace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