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건축학부 제36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제36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그리고 그 해석이라고 하는 연구 방향을 목표로 삼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구자 중심의 보다 전문화된 학술토론회를 추구합니다.
작년말부터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코로나 바이러스 19(COVID 19)의 영향으로 저의 콜로키움은 금년도에 계획했던 일정이 모두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조심스럽게 제36차 콜로키움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제36차 콜로키움에서는 “첨단 과학 시대, 역사 정보의 활용”이라는 주제를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를 선언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건축역사학의 역할, 특히 건축역사사료의 수집과 정리, 활용에 있어서 IT관련 기술의 접목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또 어떤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위해서 건축역사학계와 건축역사학자에게는 어떠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지 심층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날이 갈수록 놀라운 기술의 진보를 보이고 있는 IT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해 향후 한국건축역사 연구의 새로운 지평이 활짝 열리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역사자료와 IT 기술의 접목을 다양한 측면에서 새로운 성과를 내고 있는 디지아트의 김명진 이사님을 초청하였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전문가들의 참여와 진지한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 주제 및 발제자 :
– 사례로 본 DB, GIS, 5G 정보 활용(김명진, 이사, 디지아트)
 
■ 시간 : 2020년 7월 2일(목) 오후 3시-오후 5시
■ 장소 : 한양대 서울캠퍼스 건축관 9층 강의실(출입은 신소재공학관을 통하여 가능함)
■ 주관 :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후원 : (주)영신 인터내셔널
■ 문의 : 02-2220-0319 (한양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이번 콜로키움의 참석 범위는 한양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소속 재학생과 사전 참석을 신청한 연구자로 제한합니다. 공지기간이 짧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참여 신청은 연구실로 문의하면 됩니다.

원출처 : http://www.aik.or.kr/html/page05_03.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