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건축학부 제37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제37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그리고 그 해석이라고 하는 연구 방향을 목표로 삼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구자 중심의 보다 전문화된 학술토론회를 추구합니다.
 
제37차 콜로키움에서는 “삼국시대의 목곽고(木槨庫)”라는 주제를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최근 산성을 비롯한 성곽 유적에서 진행된 고고발굴을 통하여 적지 않은 수량의 목곽고가 발굴되어 고대목조건축기술의 양상을 규명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러한 발굴유적은 고고학에서 그다지 중요한 관심대상이 아닌 탓인지 정밀실측도는 물론 제대로 된 건축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다시 땅 속에 묻혀 볼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더구나 건축역사학계에서는 이러한 유구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이 많을 뿐만 아니라 이것에 대한 학술적인 차원에서 본격적인 조명도 아직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우리나라 건축고고학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는 조원창 원장과 김석현 박사를 초청하였습니다. 한국고대목조건축에 관심 있는 전문가들의 참여와 진지한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 주제 및 발제자 :
– 1주제: 고대 목곽고의 구조와 기술(김석현: 동경대 박사, 명지대 대학원 객원교수)
– 2주제: 국내 목곽고 발굴의 현황과 그 가치(조원창: 상명대 박사, 한얼문화유산연구원 원장)
 
■ 시간 : 2020년 08월 6일(목) 오후 2시-오후 6시
■ 장소 : 한양대 서울캠퍼스 건축관 9층 강의실
■ 주관 :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후원 : (주)영신 인터내셔널
■ 문의 : 02-2220-0319 (한양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010-8867-0186(홍경화 박사)
 
*“코로나 바이러스 19” 위험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으므로 이번 콜로키움의 참석 범위 역시 제36차와 마찬가지로 한양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소속 재학생과 8월 3일 오후 6시까지 사전 참석 신청을 한 연구자로 제한을 합니다.

원출처 : http://www.aik.or.kr/html/page05_03.jsp?ncode=d001&num=5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