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설계의 이해 - 실무편

You are currently viewing 도시설계의 이해 - 실무편
  • Post category:

* 9월 7일(월) 이후 중, 대형 서점에서 구입가능

■ 책소개 :
본 서는 도시설계의 중요성 및 핵심원칙을 기반으로 도시설계 실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따라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도시설계의 경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각 프로젝트에 MP(Master Planner)나 도시설계가의 역할로 참여한 저자들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기본적으로 “도시설계의 이해_이론 편의 목차와 정합성 유지를 고려하면서 2장부터 9장까지는 [도시형태론, 도시공간과 오픈스페이스, 도시와 장소, 도시보행, 도시역사와 보존, 도시재생과 문화, 도시와 환경, 도시와 정보]를 주제로 하여 정리하였으며, 마지막 장은 최근 중요시되는 “도시와 경관”을 주제로 추가되어 전체 10장으로 구성하였다.  

[도시형태론]과 관련해서는 남양주시에 위치한 약 129만㎡면적의 ‘진접2 공공주택지구’ 및 약126만㎡ 면적의 ‘행복도시 산울리 (6-3생활권) 특화계획’을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도시공간과 오픈스페이스]에 대해서는 ‘세종시 도시상징광장과 광화문광장’과 함께 최근 미국 New York에서 조성되고 있는 New York City Downtown 의 POS(privately-owned public spaces)를 을 사례로 하였다.  

[도시와 장소]에서는 중국 충칭시에 위치한 ‘Chonqing Tiandi’ 프로젝트에서 추진했던 장소만들기 및 ‘성수동 붉은 벽돌 건축물 보전 및 활용 방안’을 소개하였다. 

[도시보행]과 관련해서는 서울시 보행자 우선도로 시범사업 대상지의 하나인 ‘영등포구 영중로4길’과 도심제조산업의 허브로 계획하고 있는 ‘세운상가군 재생계획’을 사례로 하였다. 

[도시역사와 보존]에 대해서는 서울 역사도심 내 특성관리지구 중 하나인 ‘역사도심 장충동 일대’와 ‘4.19사거리 일대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을 사례로 하였다. 

[도시재생과 문화]에서는 ‘세종시 조치원읍 신흥1리 도시재생사업’ 및 일본의 츠키시시장 지역자원 조사를 통한 신점포 공간 구성을 제안한 ‘츠키시시장 재생’을 소개하고 있다.  

[도시와 환경]과 관련해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도시공원인 ‘용산공원’과 미국 뉴욕의 친환경공원인 ‘New York Hunters Point South Park’를 사례로 하였다.  

[도시와 정보]에서는 ‘불광제5주택 재개발정비사업’에 적용된 인공지능 AI를 활용한 배치계획과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지정된 ‘부산 에코델타시티’에대해 설명하고 있다.  

[도시와 경관]과 관련해서는 특별건축계획구역인 ‘반포 아크로리버 아파트’에서 새로운 한강 경관 창출을 위해 중점을 둔 방법론과 러시아 이르쿠츠크에 위치한 ‘바이칼 스마트에코시티’에서 도시경관거범을 기반으로 상징성을 구현하는 구상에 대해 소개하였다. 

■ 발간사 :
우리나라의 도시설계는 1980년 건축법 제8조의2 「도심부내의 건축물에 대한 특례」규정이 신설되면서 제도적으로 출발하게 된 후, 20년이 지난 2000년 3월 도시설계전문학술단체인 한국도시설계학회가 창립되었습니다. 

국내 도시설계 분야의 최고 전문학술연구기관인 한국도시설계학회는 사람과 장소중심의 도시공간조성과 관리를 위해 도시, 건축, 조경, 행정, 부동산, 경제 등 다양한 전문 분야 간 교류와 통합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도시공간과 관련된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도시설계와 관련된 서적들을 꾸준히 발간하고 있습니다. 

한국도시설계학회는 그동안 도시설계분야에 대한 사회적 필요성과 양질의 도시설계가 교육을 위해 도시설계와 관련한 다양한 이론과 실무를 교과서적인 교재로 발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첫 과정으로 2014년 도시설계 교육과정에서 꼭 다루었으면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15개의 강으로 구성된 “도시설계의 이해”라는 이론서를 출판하였습니다. 

도시설계는 도시의 물리적 환경과 관련된 서로 다른 수많은 조각들을 모아 도시를 만들어가는 작업이며, ① 장소 및 건조환경 ② 마스터플랜 ③ 제도 및 기준 ④ 정책 및 가이드라인 ⑤ 인센티브 및 보너스 ⑥ 도시설계관련 각종 위원회 ⑦ 서적, 답사, 토론회를 포함한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결과물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설계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① 관찰 및 기록 ② 물리적 설계 및 3차원적 분석 ③ 역사와 의미 제시 ④ 밀도, 도시활동, 동선체계 등의 분석 ⑤ 생태 및 지속성에 대한 이해 ⑥ 공공의 요구 분석 ⑦ 대안 제시와 같은 다양한 방법론들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학회는 도시설계의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한 도시설계 결과물 중 장소 및 건조환경을 만든 국내•외 실무 프로젝트에 참여한 저자들이 직접 저술한 도시설계의 이해_실무편을 창립 20주년을 맞이한 2020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학회의 교재출판위원회를 중심으로 집필진 여러분들의 노력에 감사드리며, 이 책은 도시설계분야에 대한 이해가 없으신 분, 도시설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싶은 학생들과 실무진, 그리고 도시정책을 수립하는 정책가 등을 대상으로 실제 진행된 도시설계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더욱 친숙하게 해줄 수 있는 도시설계 강의교재 및 실무 서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한국도시설계학회는 도시설계분야에 대한 이해와 저변확대를 위하여 관련 서적들을 지속적으로 발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한국도시설계학회장 이제선

■ 목차 :
발간사

chaper1 도시설계 실무의 이해
제1강 도시설계의 중요성 및 핵심원칙
제2강 도시설계 실무편의 구성
chaper2 도시형태론
제1강 진접2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수립
제2강 행복도시 산울리(6-3생활권) 특화계획
chaper3 도시공간과 오픈스페이스
제1강 세종시 도시상징 광장과 광화문 광장
제2강New York City Downtown의POPS (Privately Owned Public Spaces), US
chaper4 도시와 장소
제1강 충칭 티안디(Chongqing Tiandi), 중국
제2강 성수동 붉은 벽돌 건축물 보전 및 활용을 위한 공공관리 방안
chaper5 도시보행
제1강 보행자 우선의 꿈, 영중로4길
제2강 세운상가군 재생계획
chaper6 도시역사와 보존
제1강 서울 역사도심 내 특성관리지구 지구단위계획
제2강4.19사거리 일대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 사례
chaper7 도시재생과 문화
제1강 세종시 조치원읍 신흥1리 도시재생사업
제2강 츠키지 시장 재생 비전의 제안, 일본
chaper8 도시와 환경
제1강 용산공원
제2강New York Hunter‘s Point South Park, US
chaper9 도시와 정보
제1강 불광 제5주택 재개발정비사업
제2강 부산 에코델타시티 도시설계
chaper10 도시와 경관
제1강 특별건축구역 지정으로 건축된 반포 아크로리버 아파트
제2강 바이칼 스마트 시티, 이르쿠츠크, 러시아

참고자료
저자소개

원출처 : http://www.udik.or.kr/html/board_index.jsp?ncode=a0002&num=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