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제39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그리고 그 해석이라고 하는 연구 방향을 목표로 삼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구자 중심의 보다 전문화된 학술토론회를 추구합니다.

 제39차 콜로키움에서는 근대의 상징이자 교통수단의 총아였으며 근대 풍경을 대표하는 철도와 관련된 시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동아시아에서 철도 문화는 국가와 지역, 시기에 따라 매우 복잡한 이해관계와 다양한 사회적 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철도 문화에 대한 상호 비교 연구는 동아시아의 근대를 정확히 바라보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잣대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주제와 관련해서는 중국 청화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한국전통문화대학교와 한양대학교에서 동아시아 근대건축 관련 강의를 하고 있는 노경민 박사와 중국 하얼빈공업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소주과기대학에 전임으로 있는 쓰따오광(司道光) 교수 두 분을 초대했습니다. 두 분 모두 근대철도건축 관련 시설을 주제로 박사학위논문을 완성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젊은 학자들입니다. 근대 시기 동아시아 건축과 철도에 관심 있는 전문가들의 많은 참여와 진지한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 주 제 : 近代韓國京釜鐵道樞紐城市大田的形成與發展/中東鐵路近代建築的技術發展與演變

■ 발제자 :  노경민(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연구교수, 한양대 대학원 겸임교수)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건축학 학사

중국 청화대학 건축학 석사

중국 청화대학 건축학 박사

쓰따오광(司道光, 현 중국 소주과기대학 교수)

중국 하얼빈공업대학 건축학 박사

주된 연구분야는 중동(中東)철도, 근대건축재료와 기술, 유산 보호

■ 시 간 : 2021년 02월 17일(수) 오후 3시-오후 5시

■ 장 소 : Zoom회의 참가(https://us02web.zoom.us/j/87052231854)

■ 주 관 :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후 원 : (주)영신 인터내셔널

■ 문 의 : 02-2220-0319 (한양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코로나 바이러스 19” 위험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어 이번 콜로키움은 Zoom을 이용한 세미나로 진행이 됩니다. 

원출처 : https://www.kaah.or.kr/html/sub06_1.jsp?ncode=a003&num=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