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You are currently viewing 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 Post category:전시

전시기간 : 2021-03-16 ~ 2021-06-13
전시장소 : 국립대구박물관 기획전시실Ⅰ·Ⅱ
전시문의 : 053-768-6054~5

이번 특별전은 우리 문화재의 보이지 않는 이면을 ‘빛’과 ‘보존과학’으로 집중 조명해보는 전시입니다.

최초 기획 의도는 반영하되 대구박물관만의 특색을 살려 ‘빛과 보존과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적 가치를 담은 중요 문화재 감상’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눈에 보이는 빛(가시광선)과 눈에 보이지 않는 빛(엑스선, 적외선, 자외선 등)으로 다양한 문화재의 겉과 속을 과학 기술로 풀어봅니다. 역사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담은 국보급 문화재를 감상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전시 구성은 프롤로그 ‘빛의 파장과 색놀이’ 영상을 시작으로 빛과 과학의 이해, 1부 보이는 빛; 문화재의 색이 되다, 2부 보이지 않는 빛;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 3부 빛; 문화재를 진찰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존과학의 내일을 담은 에필로그로 구성하였습니다.

전시 대상품은 선사시대 청동 거울, 삼국시대 금귀걸이,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보존처리를 통해 공개되는 경복궁 교태전 부벽화와 파상도도 등 궁중 회화 3점의 다채로운 문화재 57건 69점입니다.

여기에 지난해 대구박물관이 과학적 조사를 실시하여 연구 결과를 보고한 국보 제182호 구미 선산 금동여래입상 등 금동불 3점도 함께 전시합니다.

처음으로 대구 나들이를 하는 국보 제61호 청자 어룡형 주자, 국보 제91호 기마 인물형 토기, 국보 제95호 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 등의 교과서 속 문화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 “빛의 과학, 문화재의 비밀을 밝히다”는 우리 문화재의 보존과 연구를 위한 박물관의 기능을 이해하고 항구적인 보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박물관 보존과학자의 역할과 임무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문화재의 이면에 담긴 많은 이야기를 직접 보고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 본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20년 8월 25일(화)부터 2021년 2월 14일(일)까지 개최되었던 특별전시의 대구 순회전시입니다.

원출처 : https://daegu.museum.go.kr/display/displayView.do?menu_nix=hlu4IXv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