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1968년 ㈜한일사료를 창업한 고 차두흥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기념하기 위하여 (주)한일사료의 후원 하에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그리고 그 해석이라고 하는 연구 방향을 목표로 삼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구자 중심의 보다 전문화된 학술토론회를 추구합니다.
제42차 콜로키움에서는 지난 10여년간 건축, 도시, 조경 등 각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용산 지역에 대한 새로운 사료의 발굴과 그 의미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오랜 기간 용산지역에 관심과 애착을 갖고 연구를 해 오고 있는 용산문화원의 김천수 선생을 모셨습니다. 특히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미국 내셔널 아카이브에 소장된 용산 관련 사진 자료의 발굴과 공개, 활용에 대한 중요성과 더불어 사료의 독점이 가져오는 폐해를 다시금 되새겨 보고자 합니다. 연구 과정에 있는 석박사 대학원 학생들과 이 분야 전문가들의 많은 참여와 진지한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 주 제 : 미국 내셔널 아카이브 소장 용산 사진의 현황과 향후 과제
■ 발제자 : 김천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졸업
해병대 부사관으로 한미연합사령부 근무
현 용산기지 역사문화 해설가
현 용산문화원 역사문화연구실장
<용산의 역사를 찾아서>
<용산기지 내 사라진 둔지미 옛 마을의 역사를 찾아서> 등의 저서
■ 시 간 : 2021년 04월 16일(금) 오후 3시- 오후 5시
■ 장 소 : Zoom회의 참가 ( https://us02web.zoom.us/j/86734230586 )
■ 주 관 :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후 원 : (주)한일사료
■ 문 의 : 02-2220-0319 (한양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코로나 바이러스 19” 위험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어 이번 콜로키움은 Zoom을 이용한 세미나로 진행이 됩니다.
원출처 : https://www.aik.or.kr/html/page05_03.jsp?ncode=d001&num=5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