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 수상자 및 수상작 발표

한국건축가협회가 주최하는 2021년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은 크게 세 부문으로 한국건축가협회상, 한국건축가협회 특별상(초평건축상, 엄덕문건축상, 천병옥건축상) 한국건축가협회 골드메달이 시행되었습니다. 지난 7월 9일(금)까지 추천 및 신청 접수를 받았고, 지원자격 및 제출서류에 따른 심사에 따라 지난 7월에서 9월까지 세 달여간 심사를 진행하였으며, 심사 결과에 따른 수상자 및 수상작을 발표합니다.

1. 2021년 제44회 한국건축가협회상
한국건축가협회상은 건축가의 창작 활동이 사회 발전과 인간 생활환경 창조에 기여하고, 건축적ㆍ기술적ㆍ문화적인 성과를 이룩하는 과정에서 건축가의 노력 및 이에 협력한 건축주, 시공자들의 공로를 정당하게 평가하여 매년 그 기록을 남김으로써 건축 전반의 제작 의욕을 제고하고 길게는 문화발전에 공헌하기 위하여 건축가, 건축주, 시공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1979년 제정되었다.
 
심사위원장: 손진(이손건축)
심사위원: 우의정(건축사사무소 메타), 민현준(건축사사무소 엠피아트),
정웅식(온건축사사무소), 이정훈(조호건축)
수상: ▲_김찬중, ▲<나무호텔>_정재헌, ▲<스페이스 K 서울>_조민석, ▲<열방교회 교육관>_김승회, ▲<윤동주기념관>_염상훈, ▲<인왕 3분초 쉼터>_조남호,  ▲<철쭉과 억새사이>_김영환

※ 순서는 가나다 순이며, 순위와는 무관합니다.

2. 2021년 한국건축가협회 특별상
2.1. 초평건축상

건축문화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이거나, 본 협회 발전에 현저한 공이 있는 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초평 김정수 선생이 기증한 기금으로 1981년 제정되었다.
 
심사위원장: 이상림(공간그룹)
심사위원: 배형민(서울시립대학교), 김종헌(배제대학교)
수상: 김정신(단국대학교 명예교수)

2.2. 엄덕문건축상
매 해당 년도 이전 3개년 간에 완성된 국내작품으로 창의적이고 선명하게 주제가 표출되었거나 건축적인 성취가 두드러진 건축물을 선정하고 그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엄덕문 선생이 기증한 기금으로 1989년 제정되었다.
 
심사위원장: 최동규(서인종합건축사사무소)
심사위원: 한형우(호서대학교), 문진호(디자인캠프 문박 디엠피)
수상: ▲강남 레트로_정현아(디아건축사사무소)

2.3. 천병옥건축상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여성 건축가 중 작품이나 저작 및 교육에 있어 한국적 특색이 두드러진 탁월한 공적을 이룩한 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천병옥 선생의 희수를 기념하여 기증된 기금으로 2013년에 제정되었다.
 
심사위원장: 김선아(SAK건축사사무소)
심사위원: 손숙희(수가디자인건축사사무소), 고영선(홍익대학교)
수상: 조인숙(건축사사무소 다리건축)

3. 2021년 한국건축가협회 골드메달(KIA Gold Medal)
한국건축가협회 골드메달(KIA Gold Medal)은 건축가의 삶 동안 건축 작품의 현저
한 업적을 이룩하여 일반대중과 동료 및 후배건축가들에게 존경받는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명예로운 건축상으로 2014년 제정되었다.
 
심사위원장: 김인철(건축사사무소 아르키움)
심사위원: 김홍일(동국대학교), 김규린(건축사사무소 좋은집)
수상: 류춘수(종합건축사사무소 이공)
 
한국건축가협회 건축상에 대한 큰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리며, 건축을 위해 오늘도 애써주고 계신 모든 건축가님들의 건승과 발전을 기원 드립니다. 앞으로도 건축서비스산업의 발전과 건축문화진흥을 위해 보다 노력하는 협회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출처 : https://www.kia.or.kr:8446/sub/news/news.asp?listIdx=3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