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사진미술관 기획전 사람의 그때

You are currently viewing 고은사진미술관 기획전 사람의 그때
  • Post category:전시

강운구

2021-09-09 – 2021-12-26

강운구 사진의 결산에 붙여서

고은사진미술관은 사진가 강운구 선생의 《사람의 그때》전을 개최합니다.                                                                          

사진의 기록적 가치와 예술적 의미를 가장 솔직한 사진창작으로 변함없이 펼쳐오고 계신, 강운구 선생의 작품 전시를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사진은 시공간 예술이다’는 사진 속 그 시간, 그 장소에 사진가가 존재하였음을 의미하며, 특히 인물사진은 사진가가 사진 작품 속에 등장하는 피사체, 인물과의 만남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본 전시 《사람의 그때》는 지난 5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사진가 강운구 선생이 만난 인연의 발자취를 지속적으로 기록한 사진 작업인데, 154명 문인들과 화가들의 인물사진 163점이 전시됩니다.                                                         

누구나 찍을 수 있는 인물사진은 외형의 기록에 충실한 이미지로 완성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자기자신과 서로의 모습에 특히 관심이 많은 우리는 평범한 인물사진에 만족하지 못합니다. 즉, 피사체인 사람의 존재와 의미의 가치가 함께 표현된 강운구 선생의 초상사진에 주목합니다. 

오늘날 이 세상을 덮고 있는 사진은 겨우 182년 전에 태어났습니다. 그것은 사람의 얼굴-초상사진을 찍으려고 발명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초상을, 사람을 찍는 것이 사진의 가장 기본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남는 것은 사람 사진 뿐일 것입니다. 

강운구 선생의 초상사진은 평범한 것 같지만 독창적인 아우라(AURA)가 느껴집니다. 촬영 현실에 순응하고 찍고자 하는 대상을 존중하며 진솔하게 찍은 인물사진입니다. 그리고 피사체와 긴밀히 소통하며 인식한, 인간적인 감성을 담백하게 기록한 사진적 시각이 일관성 있게 다가옵니다.   사진가로서의 욕심과 연출을 절제하며 촬영할 인물의 느낌 그대로, 그 사람답게 찍는, 늘 한결같은 50년이 넘도록 일관성을 유지한 관점이 강운구 선생의 사진론이라고 확신합니다. 특히 사진의 지시적 기능과 사진의 추상적 가치 탐구를 통해 발현된 그의 작품들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사람의 그때》 전시를 통해 현실의 충실한 재현과 진실이 공존하는 다큐멘터리 사진의 의미를 함께 공감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강운구 사진’의 결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은사진미술관이 준비한 강운구 선생의 《사람의 그때》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과 관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재구

고은사진미술관 관장 

원출처 : https://www.goeunmuseum.kr/bbs/board.php?bo_table=exhibition&wr_id=50&ex=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