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안내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대체하는 가상 세계를 말한다. 현재는 소셜형, 게임형 위주로 발전을 하고 있지만 점차 커머스, 교육, 워크, 제조 분야로까지 영역을 확장해 가는 가운데 향후 모든 사회, 경제, 문화 분야에서 메타버스의 플랫폼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견되면서 미래 산업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아직 구현 기술이나 사업 범위 등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자신의 강점과 소비자 수요에 잘 맞는 모습으로 메타버스를 재단하며 점차 하나의 사회로서 기능을 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의 진화된 공간 개념으로 정립되고 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메타버스의 방대한 가능성과 광범위한 기술을 설명하면서 이 시장은 2024년까지 8000억 달러(951조 원)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로블록스의 CEO인 데이빗 바스주키는 모바일, 스트리밍 콘텐츠 및 소셜 미디어 부문에서 각각 약 2000억 달러 이상을 어우르는 시장을 전망했으며, 모건스탠리는 메타버스 시장의 정의를 최대한 넓게 바라보며 최대 8조 달러(한화 9000조 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온,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열리는 금번 세미나는 메타버스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과 뉴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하여 가장 현실적이고 명확한 길을 제시함과 동시에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 동향 등의 제반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
1. 주제 : 메타버스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확대 방안
– AI, 인터랙션, 디지털 휴먼, NFT/전자상거래, 메타시티, 비즈니스 모델 2. 일시 : 2022-02-25 10:00-17:00
3. 장소 :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2층, 사파이어홀(여의도 소재)/ 온라인 홈페이지
4.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5. 후원 : 서울디지털재단, (사)도시재생안전협회, 서울메타시티산업협회
6. 문의 : 02-545-4020 / kecft@kecft.or.kr
7. 관련 페이지 : https://kecft.or.kr/shop/item20.php?it_id=1641950556
8. 주요 프로그램
* AI 기반의 메타버스 개발 적용기술과 기업들이 준비해야할 부분
– 기업들에 닥칠 변화와 예고
– Data, Network, AI 적용기술과 개발 방향
– Security, Blockchain, NFT 기반의 디지털 거래
* 메타버스 플랫폼의 인터랙션 기술 지원 현황과 방향
– 메타버스 인터랙션 주요기술
– 텔레햅틱 등 인터페이스 기술
– Wearable UI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컴퓨터 그래픽스와 딥러닝 적용방안
– 딥러닝 기반의 컴퓨터 그래픽스 제작기술과 메타버스 적용방안
* 메타버스 디지털 휴먼 개발·고도화 기술과 콘텐츠 개발 확대방안
– 메타버스 디지털 휴먼(버추얼 휴먼) 개발 기술
– 음성인식, 음성합성 기술 적용방안
– VR/AR을 위한 실시간 카메라 트래킹, 컴퓨터 그래픽
* 메타버스 기반의 메타시티 구축과 새로운 비지니스 창출 방안
– 메타버스 기반의 도시 계획 및 인프라 구축방안
– 메타버스 전자상거래 서비스 구현 방안
* 메타버스가 바꿀 자산시장의 변화와 미래
– 블록체인, NFT 시장과 비지니스 모델
– NFT 원리 및 유동성을 통한 가상경제 구축과 비지니스
– NFT 기반의 부동산 가상자산 창출
– LBS(위치기반서비스) 기반의 온라인 마케팅 및 이커머스 구축
* AI 기반의 메타버스 적용과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 구축방안
원출처 : https://www.aik.or.kr/html/page05_03.jsp?ncode=d001&num=6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