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경궁 대온실에서 모란 식재 체험(4.30.) 후 재배과정 공유 / 신청 4.18.~24. –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소장 여성희)는 1인 가구(성인)를 대상으로 반려식물 기르기 행사인 ‘우리 함께 모란’을 오는 4월 30일부터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반려식물 식재를 체험하고 창경궁관리소 누리소통망(SNS, 인스타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이 반려식물 재배기록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누리소통망에 게시물과 댓글로 모란 재배기록을 꾸준히 공개하는 참가자 중에서 6명을 선정하여 기념품도 증정할 계획이다.
* 창경궁관리소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gglove_1483/
참가자들이 식재 체험을 할 식물은 조선 궁궐에서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모란이다. 참가자들은 행사당일 창경궁 대온실에 모여 모란을 심고, 심은 화분을 집으로 가져가 2달 동안 재배하며 과정을 공유한다. 창경궁관리소 역시 참가자들과 함께 모란을 기르면서 재배기록과 관리 방법을 공유하며 소통할 계획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분들은 4월 18일(월)부터 24일(일)까지 창경궁관리소 누리집(http://cgg.cha.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전자우편(ddeo02@korea.kr) 또는 등기우편으로 보내면 선착순으로 접수된다. 4월 25일(월) 오전 9시 창경궁관리소 누리집에서 참여자(총 50명)를 게시할 예정이며 4월 30일(토) 창경궁 대온실에서 오후 12시 50분부터 한 시간 간격으로 총 5회에 걸쳐 10명씩 모란 심기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 등기우편 주소: ㈜03072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185 창경궁관리소 ‘우리 함께 모란’ 담당자 앞
모란 심기 행사는 ▲ 강연 ‘궁궐과 꽃 이야기’와 ▲서울시민정원사와 함께 하는 ‘모란 화분 만들기’로 약 1시간 동안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체험 재료는 모두 창경궁관리소에서 제공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우울감과 사회적 고립감을 겪고 있는 1인 가구들이 식물과 교감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얻고, 참가자들의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창경궁관리소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화(☎02-2172-0108)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는 앞으로도 더 많은 국민이 우리 궁궐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행사를 기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