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는 오는 8월 1일부터 2023년 2월까지 태재연구재단과 함께 ‘2022 강소도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공모전의 키워드는 ‘테크놀로지’다. 테크놀로지는 자연발생적으로 등장한 것이 아니라 치열한 고민과 연구의 결과였다. 인류의 미래에 대한 대안도 그런 고민을 요구한다. 공모는 참가자들에게 “한계에 이른 대도시에 대한 대안으로 지속가능한 강소도시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테크놀로지는 어떻게 소도시에 경쟁력을 갖추게 하여 강소도시로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인구 규모 5천 명~3만 명 규모 수준의 도시로 제안할 것을 요구한다.
2022 강소도시 아이디어 공모전은 2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1단계는 공개 아이디어 공모로 총 10명을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선발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여 최종 입상자를 선정한다. 1단계는 오는 10월 15일까지 홈페이지(https://www.alternative-city.org) 통해 참가등록할 수 있으며, 제출 마감은 10월 31일까지다. 도시의 미래에 대해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책임)연구원급이면 참여가 가능하고 작년과 달리 올해는 2인까지 공동 응모를 허용한다. 1등 당선자에게는 5,000만 원의 상금이, 2단계 진출자들에게는 각 1,000만 원(1, 2, 3등 제외)이 지급된다.
한편 공모전 기간 동안 6차례에 걸친 온라인 연계 세미나가 진행된다. 유휴하우스, 스마트 테크놀로지, 디지털, 귀농 등 소도시와 관련된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세미나의 발제를 담당한다. 세미나 참여를 원하는 경우 이메일(info@alternative-city.org)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 홈페이지 참고 https://www.alternative-city.org
원출처 : https://www.aik.or.kr/html/page05_03.jsp?ncode=d001&num=6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