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한민국 국토경관 디자인대전

You are currently viewing 2016 대한민국 국토경관 디자인대전
  • Post category:공모전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는 ‘품격 있는 국토, 아름다운 경관’을 주제로 2016 대한민국 국토경관 디자인 대전 행사를 개최합니다.
2016년부터는 기존의 유사한 공모 성격의 「국토ㆍ도시디자인대전」과 「경관대상」을 통합하여 「대한민국 국토경관디자인대전」으로 시행합니다. 「국토ㆍ도시디자인대전」은 2009년부터 7회에 걸쳐서 국토 및 도시공간의 수준 높은 디자인 조성 사례를 시상하였고, 「경관대상」은 2011년부터 5회에 걸쳐서 국토의 우수경관 사례를 발굴하여 평가해왔습니다.


공모 목적
「대한민국 국토경관디자인대전」은 국토 및 도시공간에서 이루어진 경관디자인 향상의 창의적 조성 사례를 평가하여 시상함으로써, 우리의 국토 및 도시공간을 아름답고 품격 있게 가꾸어 가도록 격려하고 권장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이 공모에서는 ‘품격 있는 국토, 아름다운 경관’을 주제로, 대한민국의 국토경관디자인에 세계적인 정책 조류를 반영 국가 및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토경관디자인」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시상하고자한다.

공모대상은 기존의 계획이나 디자인 공모사업과 차별성을 갖고자, 계획설계안을 공모하는 것이 아니라 준공된 시설 및 공간의 조성 사례를 대상으로 한다(단, 해외건설은 국내업체가 참여하여 준공했거나, 공정률 50% 이상인 해외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공모부문 및 공모대상

  공모부문 및 공모대상
☞ 이 공모의 6개 일반부문으로는 ① 공원ㆍ녹지ㆍ하천 부문, ② 가로 및 광장 부문, ③ 주거ㆍ상업ㆍ업무단지 부문, ④ 역사 및 문화건축 부문, ⑤ 공공디자인 부문, ⑥ 사회기반시설 부문이 있다.
☞ 2개 특별부문으로는 ① 해외건설 부문, ② 특별주제 부문이 있다. 해외건설부문은 국내업체의 참여에 의해 시공이 완료됐거나 50% 이상 공정이 진행된 해외사업이 대상이며, 2016년도 특별주제 부문은 ‘우리 동네 매력적인 재래시장’이다.
☞ 공모대상의 시간적 범위는 최근 5년 이내에 국토 및 도시공간에 준공된 경관과 디자인이 우수한 시설 및 공간(2011년 5월 14일 이후부터 2016년 5월 13일까지 준공되거나 리모델링된 국토경관디자인과 관련된 사업)이다.
☞  단 해외건설 부문의 경우에는 국내 업체에 의해서 해외에서 시공되어 5년 이내에 준공되었거나 공모마감일 기준 공정률 50% 이상인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원출처 : http://www.lcd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