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학회 견학답사위원회는 공공건축 견학 시리즈의 첫 번째 주제로 <시장의 재생>을 선정하여 서울 도심의 시장재생 프로젝트 <중림창고>와 <클라우드>를 답사할 예정입니다. 이 두 프로젝트는 과거의 흔적을 보존하며 새로운 가치를 더해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은 대표적인 도시재생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중림창고는 과거 중림시장에서 사용되던 창고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생하여 문화적 허브로 탈바꿈시킨 공간입니다. 길고 좁은 구조를 유지하며, 옛 모습을 그대로 살려낸 중림창고는 주변의 일상 풍경과 조화를 이루며 방문객들에게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독특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해방촌 신흥시장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 클라우드는 현대적 기술로 과거의 흔적을 품은 디자인을 통해 지역의 활기를 되찾은 사례입니다. 공기충전 방식의 ETFE 막구조를 사용한 가볍고 투명한 덮개로 아케이드를 구성하여 시장 내부에 자연광과 환기를 극대화한 혁신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서울 도심의 변화와 함께 공공 공간의 재생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는 이번 견학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일시 : 2024년 11월 15일 금요일 14시00분 ~ 18시00분
◇ 장소 : 서울 중구 중림창고, 해방촌 신흥시장 클라우드
◇ 주최 : 대한건축학회
◇ 주관 : 대한건축학회 견학답사위원회(이태영 위원장)
◇ 참석자 : 15명(선착순)
◇ 일정 :
원출처 : https://www.aik.or.kr/board/?_0000_method=view&ncode=a001&num=2909&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