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건설 누적수주 1조 달러 달성*을 기념하고 우리 기업들이 해외건설 60년 역사를 통해 세계 각지에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프로젝트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해외건설협회(회장 한만희)가 공동으로「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 선정」을 추진한다.
* ’24년 말 기준 1조 9억 달러를 달성함. 1965년 11월 1일 태국고속도로 공사를 최초로 수주하며, 우리 건설기업들의 해외건설 진출이 시작되었고, 올해 60주년을 맞이
□ 이번 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 선정을 위해 ’25년 3월 25일부터 4월 8일까지 국토교통부(www.molit.go.kr), 해외건설협회(www.icak.or.kr) 누리집에서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
ㅇ 참여자는 투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례로 제시된 해외건설 30개 프로젝트 선택 목록 중에서 5개 프로젝트까지 선택이 가능하고, 선택 목록에 없는 다른 해외건설 프로젝트를 추천하여 온라인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
* 대국민 온라인 투표에 참여한 100분에 한하여 커피 쿠폰 추첨 제공
ㅇ 대국민 온라인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건설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해외건설 수주액 및 경제적 기여도 ▲기술 혁신성과 시공 난이도 ▲국가 브랜드 및 국제적 위상 제고 기여도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기준으로 심사하여 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를 결정할 계획이다.
□ 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 선정 결과는 4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로 선정된 기업에는 기념패를 수여하고 해당 프로젝트는 해외건설 명예의 전당에 헌정된다.
ㅇ 해외건설 명예의 전당은 우선 4월 말 해외건설협회 내에 마련하여 설치·운영한다. 이후 하반기에 국토교통부 국토발전전시관에 별도공간을 마련하여 이전할 예정이다.
ㅇ 이와 함께, 6월부터 국토교통부 국토발전전시관에서 10대 프로젝트를 포함한 해외건설의 역사와 성과를 조명하는 특별기획전을 열어 해외건설 분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일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남영우 건설정책국장은 “이번 해외건설 10대 프로젝트 선정은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어 온 해외건설 60년 역사를 재조명하고 누적수주 1조 달러 달성이라는 성과를 국민과 함께 기념하는 의미가 있다”며,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원출처 : 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90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