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0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1968년 ㈜한일사료를 창업한 고 차두흥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기념하기 위하여 (주)한일사료의 후원 하에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그리고 그 해석이라고 하는 연구 방향을 목표로 삼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구자 중심의 보다 전문화된 학술토론회를 추구합니다.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금년 5월 27일부터 8월 26일까지 북경 자금성 영수전(永壽殿, 명청대 비빈과 후궁의 침소로 사용되었던 건물)에서 열리고 있는 「채화천년(彩畫千年), 중국관식채화의 전승과 창신」 특별전을 기획한 양홍 선생님을 모시고 중국건축채화의 발전과정과 시대별 특징에 대하여 주요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중국건축채화가 변화되어 온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콜로키움은 오랜만에 대면으로 진행합니다. 단청에 관심 있는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과 이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한·중간의 단청 문화를 비교하고 정보를 교류하는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 주 제: 채화천년(彩畫千年): 중국관식채화의 전승과 창신
■ 발제자: 양홍(楊紅, 고궁박물원 연구관원, 고급공정사)
1994년부터 20여년간 고궁박물원 고건부에서 채화 조사, 보존 보수, 연구에 종사
중국원명원학회 원림고건분회 부회장 겸 채화연구중심 주임
북경공업대학, 북경건축대학 객원 석사 지도교수
《영수궁 화원 건축채화 연구》외 다수의 저서와 논문
■ 시 간: 2025년 8월 14일(목) 오후 2시
■ 장 소: 한양대 서울 캠퍼스 과학기술관 4층 캐드실
■ 주 관: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후 원: (주)한일사료
■ 문 의: 02-2220-0319 (한양대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이번 콜로키움은 현장에서 대면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원출처 : https://www.kaah.or.kr/html/sub06_1.jsp?ncode=a003&num=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