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건축학부 자료실 특성화 도서관으로 발족 예정

  • Post category:기타

한양대 건축학부 자료실 특성화 도서관으로 발족 예정

과거 우리나라 건축과 가운데 질과 양적으로 가장 우수한 장서를 가지고 있던 한양대 건축과 도서관이 1990년대 후반 폐쇄되고 난지 20여년 만에 다시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한양대학교 총장님의 적극적인 후원과 백남학술정보관 관장님의 도움으로 일단 1억원 정도의 지원금을 받아 기존에 소장하고 있는 도서와 잡지류의 목록화 사업을 추진하고 전문 사서를 배정 받아 본격적인 건축 전문 특성화 도서관의 운영을 목표로 삼을 예정입니다. 특히 저희 도서관은 기존에 수집된 한중일 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자료의 보완을 통하여 동아시아건축도시역사 도서관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금년 6월말 준공되는 신건축관에 정기간행물실과 건축자료관의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자료의 이용과 공개는 금년 12월 하순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유한 자료로는 구 건축과도서실 잔존 도서 및 잡지, 고 장석웅 건축가 기증 잡지 및 슬라이드, 도면, 조인숙 건축가 기증 고건축 관련 보고서, 김동현 교수 기증 문화재 관련 자료, 최병기 기술사 기증 도서, 김철민 소장 기증 고건축 관련 슬라이드, 신범식 교수 기증 도서, 토미이 마사노리 교수 기증 도서, 이오 미쯔루 교수 기증 도서, 한동수 교수 기증 도서 등이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구)삼아성건축사사무소의 도면 및 도서를 기증 받았습니다. 또한 원양건축사사무소의 지원으로 지난 10년간 15종의 국외건축잡지를 지속적으로 구독하여 보유하고 있습니다. 향후 저희 도서관에 자료의 기증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해 주시면 찾아뵙고 구체적인 절차에 대하여 상담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전화: 02-2220-0319, 010-3678-0895
메일: dsharn@hanyang.ac.kr

 

원출처 : http://www.kaah.or.kr/html/sub06_1.jsp?ncode=a003&num=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