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키텍처·크리틱 #02 : 흐르는집·김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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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키텍처·크리틱 #02 : 흐르는집·김현석

한국 건축가협회와 오픈아키텍처스쿨과 건축평단이 마련하는 “영·아키텍처·크리틱”의 두 번째 초대 건축가는 김현석으로, 그의 2016년 작품 <흐르는 집>을 크리틱 대상으로 삼는다.

“영·아키텍처·크리틱”의 첫 행사는 예상을 뛰어넘는 관심을 끌었다. 분명한 이유는 아직 알 수 없지만, 그로써 그러한 사태에 대한 건축가들의 열망이 결코 적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그러니 이른 감이 있지만, ‘왜 이 건축가인가 ’ 혹은 ‘왜 이 작품인가 ’에 대한 약간의 해명을 제시해야 할 일말의 공적 책무를 느껴 그 부분을 제시한다. 이 프로그램의 진행을 책임진 나는, “영·아키텍처·크리틱”의 모든 사안을 ‘영’과 ‘아키텍처’와 ‘크리틱’이라는 세 언어가 수렴하는 지점에서 구성해나가는 것을 지향한다. 그리고 각자의 언어는 이렇게 풀이한다. ‘영’은 마땅하지만 우리건축에 결핍되어온 까닭에 그로써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 개념이든 감각이든 – 모종의 무엇을, ‘아키텍처’는 지금까지 건축의 역사를 구성해온 서구의 현대건축 역사에 – 연접적이든 이접적이든 – 끼어들 수 있는 지반을, ‘크리틱’은 지금여기의 우리의 삶의 세계에 요구되는 일종의 정언적 가치/의미의 분간을 가리킨다.

<흐르는 집>의 답사를 통해 나는 그 가능성을 여럿 확인했는데, 우선적인 것으로서 ‘공간’과 ‘텍토닉’을 들 수 있겠다. 프람프톤(Kenneth Frampton)에 따르면 이 둘은 현대건축을 이루는 두 개의 본질적 축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여전히 그 둘을 제대로 다루지 못해 왔다. 이유야 분명하게 적시할 수 있겠지만, 이 자리는 그러한 이유를 밝히기보다 그 둘의 논의를 재개함으로써 그에 대한 (개념적, 실무적) 공부가 절실하다는 정도를 지적하는 것으로 그친다. “영·아키텍처·크리틱”이라는 이름으로 마련하는 자유로운 토론의 마당이 우리 건축사회의 공론장 형성에 이바지할 수 있길 절실히 희망한다.
– 이종건

 

* 둘째 영 아키텍트: 김현석

* 둘째 크리틱 대상작: 흐르는집

* 진행: 이종건

* 크리틱: 이종건, 박준호, 윤웅원

 

* 일시 : 2017년 7월 21일 금요일 저녁 7시~10시

* 장소 : 오픈아키텍처스쿨 2층 세미나실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35길 19)

* 참가신청 : http://bit.ly/2vjRPTc

* 참가비 : 10,000원

 

원출처 : http://www.aik.or.kr/html/page05_03.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