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존경하는 한국건축역사학회 회원여러분께

  • Post category:답사

존경하는 한국건축역사학회 회원여러분께

유난하게도 덥던 무더위가 물러나고 이젠 아침, 저녁으로 제법 선선한 바람이 부는 9월초가 되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 덕분에 학회도 그간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조금씩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 모두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지원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기대에 맞추어 학회에서는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아 보다 다양하고 풍성한 학술행사를 기획하고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들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 위해서는 회원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회원 여러분께 앞으로 진행될 행사를 알려드리고 협조를 구하고자 이 글을 올립니다.

2017년 후반기 학회 활동 안내
○9월 9일(토) : 동아시아 전통마을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보전 정책과 과제
장소 : 서울 을지로 패럼타워 (학회 홈페이지 공지 글 참조)
국가한옥센터와 공동 주최
○10월 13~17일 : EAAC2017(동아시아건축사학대회)
중국 天津大學(http://www.eaac2017.org)
○10월 28일(토) : 황룡사지 고증 연구의 현황과 과제
장소 : 국립고궁박물관강당(예정)
○11월 18일(토) : 추계학술발표대회 및 정기총회
장소 : 서울대학교
주요행사 : 논문 발표
송현논문상 및 제1회 학술상 시상
14대 회장 인준
○12월 9일(토) : 한국 현대건축 운동 1887~1997
장소 : 국립현대미술관(예정)

먼저 오는 9월 9일(토)에는 서울 을지로에 있는 패럼 타워에서 국가한옥센터( 후원: 국토부, 문화재청, 금성종합건축)와 공동으로 한 중 일 베트남 학자 7명이 참여하는 국제 마을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학회 홈페이지 공지 글 참조바람) 동아시아 전통마을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보전 정책과 과제라는 주제로 개최하는 열리는 이 행사는 1년여 치밀하게 기획 준비한 행사로, 아시아의 전통마을 연구 성과를 교류하고 장래 마을계획에 관한 지식을 나누는 자리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다음날인 10일(일)에는 행사 참여자들이 아산 외암마을 등지를 방문하여 현장에서 의견을 나누는 마을 답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는 10월 13일부터 17일에는 국내 많은 연구자들이 중국 천진대학에서 열리는 EAAC2017에 참가하여 그간 준비해온 연구성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어 10월 28일(토)에는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공동으로 황룡사 복원 방향 검토를 주제로 한 학술세미나가 개최합니다. 황룡사 건축에 관한 그간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복원방향과 그 가능성을 검토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늦가을인 11월 18일(토)에 서울대학에서 본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미 여러 학회에서는 가을 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매우 분주합니다. 우리 학회도 일정을 앞당겨 가을 학술대회 일정을 확정하고 발표 논문을 접수하고자 합니다.(자세한 것은 학회 홈페이지 공지 글 참조) 다 아시는 바와 같이 가을 학회의 성공 여부는 회원 여러분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에 달려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는 그간 연구한 성과를 주저마시고 발표해 주시고, 특히 각 대학의 교수님께서는 석박사과정의 학생들이 적극 참가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을학회가 연구 성과를 점검하고 교류하는 자리가 되도록 적극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2016년부터 학회를 운영해온 13대 임원들의 임기는 오는 12월까지입니다. 따라서 오는 가을학회에서는 내년부터 학회를 맡아 운영할 제14대 회장을 선출하고 인준하는 대사(大事)가 있습니다. 본회에서는 임원선출규정에 따라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차기 회장을 선출하는 일에 착수했습니다. 규정에 따라 오는 10월말 임원선출위원회를 열어 회장과 감사를 선출하고, 가을 정기총회의 인준을 받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능력 있는 훌륭하신 분이 14대 회장으로 선출되어 학회를 반석 위에 올려놓기를 기대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학회가 준비한 여러 학술 행사에 회원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실 것을 거듭 부탁드리며 이만 줄입니다. 회원 여러분, 내내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2017. 9. 4
한국건축역사학회장 이 호열 드림

 

원출처 : http://www.kaah.or.kr/html/sub06_1.jsp?ncode=a001&num=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