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 산책
-옛 건축의 아름다움 그 수수께끼를 풀다-
김홍식((재)한울문화재 연구원장)
첫 번째 산책로는 철학과 세계관의 문제이다. 주기론자의 집과 주리론자의 집은 그 철학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차이점이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불교에서는 율종과 법상종, 법성종, 선종 등의 사찰 배치가 각각 다르다. 최근의 건축 이론에서 기능을 중시한다든가 단순한 아름다움보다는 윤리적인 점을 중시하는 등 여러 가지 경향상의 차이를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두 번째 산책로는 공간론이다. 집터를 어디에, 그리고 어떻게 자리 잡을 것인가 하는 문제인데 풍수지리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는 좋은 터에 마을을 자리하고 집을 배치하는 방법들에 관한 것으로, 마을의 규모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지기도 한다. 이에 관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책인 ‘택리지’와 더불어 각종 양택서가 이 공간론을 다루고 있다. 중국 책인 ‘양택삼요’에 정택, 동택, 변택, 화택에 대한 이론이 소개되는데, 마당이 하나만 있으면 공간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정택이라 하고 마당이 둘 이상이면 공간이 움직이기 시작하기 때문에 동택이라 일컫는다. 그리고 마당이 5개 이상이면 공간이 하나의 음악적 율동으로 변하기 때문에 변택, 마당이 10개 이상이면 공간이 하나의 오케스트라처럼 차원이 달라지기 때문에 화택이라고 한다. 이 이론은 후대에 정리된 우리의 양택서인 ‘택보요전’이나 ‘민택삼요’에서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마지막 세 번째 산책로는 우리 옛 건축의 아름다움이다. 이것은 장인들의 몫인 까닭에 체계적인 저서는 별로 없지만 대신 성과물들이 여기 저기 꽤 많이 남아 있다. 요즘은 인터넷이 잘 발달되어 각종 자료들을 쉽게 접하기도 하고 받아 볼 수도 있지만 이것이 체계적으로 정리된 것은 별로 없다. 필자도 이에 관하여 일목요연하게 분류하거나 정리하지는 못했지만 이 책에 수록된 내용만이라도 알릴 수 있게 된 것이 일반 독자들에게는 우리 옛 건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저자: 김홍식((재)한울문화재 연구원장)
출판사: 발언 미디어
ISBN: 978-89-7763-085-7 93610
쪽수: 328페이지
사이즈: 130mm*206mm
분야: 역사, 문화, 건축
출판일: 2017년 11월 15일
값: 16,500원
원출처 : http://www.kaah.or.kr/html/sub06_1.jsp?ncode=a002&num=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