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사이 디자인 ≒ between Buildings
‘건물사이 디자인’은 ‘between Buildings’의 프로젝트 작업을 위한 이름입니다.
단순한 정보 전달에서 전문가 및 대중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위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우리 동네 지도
건물사이 디자인의 첫번째 프로젝트는 ‘우리 동네 지도’ 디자인입니다.
지도는 평면적인 그림이지만 도시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도에서 드러나는 도로와 블록들은 오랜 시간 동안 계획되고 절충된 시대의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도시 건설은 인간의 최대 작업 중의 하나이다.
도시 형태는 언제나 인간 문명의 상태를 나타내는 냉혹한 척도였으며 앞으로도 언제나 그러할 것이다.
도시 형태는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수많은 결정으로 확정되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는 이러한 결정들이 훌륭한 도시를 탄생시키는 명쾌한 형태의 힘을 만들어 내도록 서로 작용해왔다.
이러한 결정들의 상호 작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우리 시대에 있어서 훌륭한 도시를 건설하는데 필요한 통찰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나의 전제이다.
– Design of Cities. Edmund N. Bacon
Edmund N. Bacon의 이야기처럼 도시의 형태에 대한 이해는 좋은 도시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도시는 일부 전문가가 아닌 모두가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건물사이 디자인에서 ‘우리 동네 지도’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도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 좋아하는 도시를 매일 살펴보고 그래서 그 형태가 눈에 익으면 도시가 달라보일 것입니다.
길을 걸으며 도시의 길과 블록들이 어떤 규칙을 가지고 있고 어떤 곳에는 재미난 형태가 있다는 것을 문득문득 떠올리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지도는 단순한 인테리어 소품에서 벗어나 도시와 집, 사람을 연결하는 매개체가 될 것입니다
아쉽게도 그동안 집에나 가게를 장식하는 지도는 미국이나 유럽 도시의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아마도 제일 유명한 것은 뉴욕 맨하탄의 지도가 아닐까 합니다.
뉴욕에 가본 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바다에 둘러싸인 땅의 형태와 규칙적인 장방형의 격자와 사선, 중심에 위치한 센트럴파크의 모습은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뉴욕 맨하탄을 구성하는 도시의 요소들을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 뿐만 아니라 전세계 모두가 공감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뉴욕의 도시는 모두의 공감대에서 다듬어지고 가꿔집니다.
우리는 우리의 도시 모습을 잘 알고 있을까요?
우리 동네 지도
‘건물사이 디자인’에서 제작하는 ‘우리 동네 지도’를 통해 우리 도시, 동네의 모습을 더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외국의 유명 도시들 보다 아름답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도시의 모습을 매일 바라보고, 그 민낯을 알아야 우리의 도시가, 동네가 어떻게 만들어져야하는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일들은 전문가 뿐만 아니라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 모두의 일입니다.
‘우리 동네 지도’는 ‘건물사이 디자인’에서 단방향으로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지도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나누어주시길 바랍니다.
도시가 긴 시간에 걸쳐 조금씩 가다듬어 가는 것처럼 ‘우리 동네 지도’ 또한 고쳐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