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시는 ‘개발’보다는 ‘재생’의 패러다임으로 사업관점이 바뀌었고, 건축 또한 신축보다는 리모델링 관련 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사회 환경과 도시 패러다임의 변화는 건축가의 적극적 응답과 참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세미나는 ‘깨우는 건축, 살아난 도시’ 라는 주제로 건축을 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누구를’, ‘어떻게’ 깨워야 하며, 이것이 도시가 살아나는데 건축가와 다양한 도시전문가 그리고 시민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함께 찾아보고자 합니다. 총 6회의 토론회는 한국건축가협회 도시재생위원들이 매 회마다 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배경 및 관점을 가진 패널들을 토론자로 초청하여 진행합니다. 토론회 내용들은 VM SPACE 웹진을 통해 먼저 공개된 후 정리되어 책으로 출판될 예정입니다.
‘건축가 영웅일까? 시녀일까?’ 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첫 번째 세미나에 관심 있으신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일시 : 2018년 11월 29일(목) 오후 6시 30분
장소 : 홍대 앞 청춘마루
발제 : 최순섭 교수(국립한국교통대학교 건축학부)
토론 : 김은희 센터장(걷고싶은 도시만들기 시민연대 정책연구센터), 이주한 소장(피그건축사사무소)
주최 : 한국건축가협회
주관 : 한국건축가협회 도시재생위원회
후원 : KB락스타 청춘마루, (주)공간건축사사무소, (주)SAK건축사사무소, (주)현대건설, (주)유니크시스템, C&C Lightway
* 본 세미나는 건축가, 건축계 종사자 및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건축사 실무교육 신청자(참가비 30,000원, 현장납부)에 한해 2시간 인정이 가능합니다.
* 사전 참가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