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그리고 그 해석이라고 하는 연구 방향을 목표로 삼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구자 중심의 보다 전문화된 학술토론회를 추구합니다.
제33차 콜로키움에서는 오랜 기간에 걸쳐 우리 건축역사학계가 주목해 오고 있는 대상 가운데 하나인 부석사 무량수전의 목구조 문제를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이미 몇몇 연구자들이 이와 관련된 논문을 발표한 바 있으며 조사보고서도 여러 차례 간행되었으나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점들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량수전 목구조의 기원과 원형 문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적지 않고 중국 목구조와의 상호 영향 관계에 대해서도 논란의 여지가 매우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부산대 건축학과 건축역사이론연구실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동아시아 목구조 연구에 탁월한 식견을 가지고 있는 띵야오 교수, 백소훈 교수, 차주환 박사, 이병춘 박사 등 4분의 목구조 전문가를 비롯하여 일제 강점기에 행해진 우리 전통건축의 조사 내용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이정아 박사 등 모두 5분의 발제자를 모셨습니다. 아울러 발제 이후에는 무량수전 실내공간으로 자리를 옮겨 발제자를 포함한 참여 전문가들 사이에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목구조에 관심 있는 전문가들의 참여와 진지한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중국어 발표는 동시통역으로 진행됩니다.
■ 주제 및 발제자 :
- 1주제: 요대 건축의 목구조와 불교건축의 공간(띵야오 丁垚, 중국 천진대 교수)
- 2주제: 일제강점기 부석사 무량수전 수리의 성격(이정아, 한양대 겸임교수)
- 3주제: 부석사 무량수전 내부 가구(架構) 구성의 기하학적 분석(차주환, 목원대 강사)
- 4주제: 부석사 무량수전의 귀포 특성(이병춘, 부산대 박사)
- 5주제: 부석사 무량수전 치수계획에 관한 소고(백소훈, 명지대 교수)
■ 시간 : 2019년 08월 17일(토) 오전 10시-오후 5시
■ 장소 : 경북 영주 부석사 설법전
■ 주최 : 부산대 건축학과 건축역사문화연구실,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주관 : 부산대 건축학과 건축역사문화연구실,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후원 : 부석사, ㈜성익건설, ㈜영신 인터내셔널, 터전건축사사무소, (사)가운문화유산연구원
■ 문의 : 051-510-7635(부산대 건축역사이론연구실)/
02-2220-0319 (한양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원출처 : http://www.kaah.or.kr/html/sub06_1.jsp?ncode=a003&num=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