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사진가 기획전 한성필 Fantasmagoría: 판타스마고리아

You are currently viewing 젊은 사진가 기획전 한성필 Fantasmagoría: 판타스마고리아
  • Post category:전시

전시기간 : 2016년 7월 16일 ~ 2016년 8월 13일

 전시장소 : 한미사진미술관, 서울특별시 송파구 위례성대로 14, 한미타워 19층

한국사진 다음 세대의 지속적인 후원자 및 중추적 조력자가 되자는 취지 아래 한미사진미술관은 2015년 초부터 30~40대 한국작가들의 포트폴리오를 공개적으로 접수 받고 검토해왔다. 이 중 역량 있는 작가들의 전시를 지난해 두 차례 기획했고, 올해는 금혜원, 박형렬, 윤상혁 세 작가의 단체전 《CONCRETOPIA》에 이어 한성필의 개인전《Fantasmagoría:판타스마고리아》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올해 젊은 사진가 기획전의 주제인 ‘도시’를 염두에 두고 전시작을 선별했다. 크고 작은 형태로, 도시를 메운 균열들에 주목한 사진들이 중심을 이룬다. 이미 많은 작가들이 집적과 고도화로 진화한 도시를 테마로 잡고, 끊임없이 재연되는 난개발과 흉물스러운 그 속살을 가감 없이 카메라로 포착했다.
특별히 전시 테마에 맞춰 제작된 한성필의 신작들은 도시개발계획의 현재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데, 기존 <파사드>연작에서 보여준 한성필만의 감성을 여전히 유지하면서도 그 파라 만장한 도시의 속살을 가감 없이 드러낸다. 따라서 동시대 많은 작가들이 거론하는 화두라 자칫 상투적인 이미지로 흐를 수 있는 주제를 한성필은 어떤 변별점을 가지고 풀어냈는지 흥미롭게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신작과 더불어 한성필이라는 이름을 알린 <파사드>연작 중 서울이라는 장소 특정성(site-specifity)를 드러냄과 동시에 개발이란 화두와도 이어질 수 있는 작업들을 선별했다.
사실 엄연히 따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한성필의 파사드 작업은 도시를 피사체로 한 작업이라 할 수 없다. 도시의 변화를 다큐멘터리적 관점으로 풀어낸 작업도 아니고, 그렇다고 1990년대 이후 미술과 접점을 추구하며 도시를 개념적으로 바라본 사진들과도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한성필의 작업은 현대도시와 필연적으로 관계된 개념-예를 들어 ‘도시의 판타스마고리아적 성격’, ‘야누스의 얼굴로 비유되는 도시의 이중성’을 ‘파사드’라는 표상에 의거하여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도시의 외관을 찍거나 그 모양에 관심이 있는 게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성질에 주목한다.
그 동안 도시의 외피라 할 수 있는 건축물들의 정면을 카메라에 담아온 한성필이 스스로 도시의 뒤편으로 눈을 돌려 이면을 들춰낸 점이 마치 반전 드라마를 보듯 흥미롭고 스릴 있다.
원출처 : http://www.photomuseu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