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25. – 11.11.(미정)
자치구 최초의 공립 어린이미술관인 성북어린이미술관 꿈자람은 주요 향유 대상층인 어린이 는 물론, 가족단위, 도서관 방문자, 예술 애호가와 전문가들도 함께 공감하고 가치를 찾을 수 있는 예술 프로젝트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에 사회 친화적이고 시의성 있는 주제와 예술의 만남을 고려, 그 첫 번째 시도로 DMZ(Demilitalized zone, 비무장지대) 생태와 관련된 전시를 마련했습니다.
전시에서는 남북 분단의 현실을 투영하는 DMZ가 우리에게 무엇을 떠올리게 하는지, 현실은 어떠한지, 예술가들의 상상과 바람은 어떤 점에서 모이는지 등을 영상, 설치, 드로잉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시 타이틀 ‘뚜루루 쮸쀼쮸쀼’는 DMZ의 대표적 동물인 두루미와 곰의 울음소리를 표현한 것으로서, 반전, 모순, 역설, 신비 등의 단어로 대변될 수 있는 DMZ의 정체성을 상징화한 것이기도 합니다.
꿈자람 미술관 창 너머로 보이는 천장산은 또한 흥미롭게도 남북의 경계선에 있는 생태의 보고 DMZ와 묘하게 닮아 있는데요, 정치적 이유로 43여년 간 입산이 통제되었던 천장산은 그로 인해 희귀식물 등 자연생태가 비교적 잘 보존된 곳이며 동대문구, 성북구 2개의 구에 걸쳐있어 동시관리가 필요한 곳이기도 합니다.
성북 지역의 명소와도 묘한 접점을 지닌 DMZ의 생태를 독특한 예술작품들과 함께 새롭게 경험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 일 시 : 2020.08.25. – 2020.11.11.(미정)
◾ 장 소 : 성북어린이미술관 꿈자람(서울시 성북구 화랑로18자길 13, 성북정보도서관 5층)
◾ 참여작가 : 강현아, 박건우, 임경섭, 올어바웃, 장시각융합소
◾ 관람료 : 무료 (※ 코로나 19 관계로, 전시실 내 관람 인원수 제한 있습니다.)
– 접촉으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단체 도슨트 프로그램과 상설프로그램은 당분간 운영하지 않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 관람안내 :
– 관람시간 매주 화요일 – 토요일 10:00-18:00
– 휴 관 매주 월요일, 일요일을 포함한 법정 공휴일(토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휴관)
– 관람료 무료
원출처 : https://sma.sbculture.or.kr/children/exhibition/current.do?mode=view&articleNo=12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