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통교 서화사

You are currently viewing 광통교 서화사
  • Post category:전시

전시명 : 광통교 서화사
전시기간 : 2016. 7. 29(금) ~ 10. 16(일)
전시내용 : 청계천의 대표적인 다리인 광통교를 중심으로 번성한 서화시장을 한양 도시문화의 중심지로 조명하고, 광통교 일대의 변화를 통해 조선후기 서울의 모습을 소개


청계천박물관은 2016년 두 번째 기획전시로 ≪광통교 서화사≫전을 개최합니다.
지난 7월 3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개최한 광통교 서화사전의 순회전시로,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선보입니다.
조선후기 한양의 최고 번화가였던 청계천 광통교를 중심으로 형성된 글과 그림을 파는 시장 이야기입니다.
양반 사대부의 전유물이었던 서화는 상업의 번성으로 여유가 생긴 중인, 왈짜, 평민들도 소비하는 상품이 되었고,
돈만 있으면 누구나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화는 양반가의 사랑방을 나와 민가를 장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인구 증가, 상공업의 발전, 신분질서의 와해와 같은 도시의 사회경제적 변화와 맞닿아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그림이 양반의 사랑방에서 시장으로, 그리고 다시 일반 대중의 집으로 들어오기까지의
역사적 과정을 통해 조선후기 서울의 도시변화 단면을 생생하게 들여다보려 합니다.

 

원출처 : http://cgcm.museum.seoul.kr/cgcm/board/NR_boardView.do?bbsCd=1002&seq=20160802163551903&ss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