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1968년 ㈜한일사료를 창업한 고 차두흥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기념하기 위하여 (주)한일사료의 후원 하에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그리고 그 해석이라고 하는 연구 방향을 목표로 삼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구자 중심의 보다 전문화된 학술토론회를 추구합니다.
제44차 콜로키움에서는 건축 관련 유적의 기초부에 주목을 해 보았습니다. 건물 건립에 따른 대지의 조성과 기초부의 구축은 영건활동에서 가장 선행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시대의 변화에 따른 건축토목기술의 수준을 보여주며, 관련 사례의 비교를 통하여 그 기술의 전파와 발전 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건축역사학계에서는 지상의 유구와 건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이러한 논의를 위하여 두 명의 연구자를 초청했습니다. 이미 오랜 기간 동안 백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발굴조사에 참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저서를 내고 있는 조원창 박사님을 모셨습니다. 조 박사님은 우리나라에서 건축고고학이라는 영역의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연구자로서 발굴조사를 바탕으로 기초 축조 기술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기술 전파와 변화 과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또 한 명의 발제자는 아직은 연구자로서의 훈련도 부족하고 경륜도 짧지만 현재 석사과정에서 이와 관련된 학위논문을 준비 중인 안성우 학생입니다. 주로 한국과 중국의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기초부를 분석하여 기초 축조 기술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정리하여 발표하게 됩니다. 연구 과정에 있는 석박사 대학원 학생들과 이 분야 전문가들의 많은 참여와 진지한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 주 제
제1주제: 발굴조사를 중심으로 본 기초 축조 기술의 전파와 변화 양상
제2주제: 문헌자료를 통해 본 기초부 검토: 한국과 중국
■ 발 제
제1발제: 조원창(한얼문화재연구원 원장)
제2발제: 안성우(한양대 대학원 건축학과 석사과정)
■ 시 간 : 2021년 6월 17일 오후 4시
■ 장 소 : Zoom 회의 참가 https://us02web.zoom.us/j/88355338710
■ 주 관 :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후 원 : (주)한일사료
■ 문 의 : 02-2220-0319 (한양대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코로나 바이러스 19” 위험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어 이번 콜로키움은 Zoom을 이용한 세미나로 진행이 됩니다.
원출처 : https://www.aik.or.kr/html/page05_03.jsp?ncode=d001&num=5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