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건축학부 제50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9/24)

제50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1968년 ㈜한일사료를 창업한 고 차두흥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기념하기 위하여 (주)한일사료의 후원 하에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그리고 그 해석이라고 하는 연구 방향을 목표로 삼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구자 중심의 보다 전문화된 학술토론회를 추구합니다.
저희 콜로키움은 2014년 9월 5일 첫 번째 학술토론회를 시작한 이래로 이제 50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8년간 80여명의 연구자들이 발제에 참여를 해 주셨으며 중국, 대만, 일본의 연구자들과도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국내 건축역사학계의 대표적인 학술토론장으로 자리 잡은 저희 콜로키움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동아시아 건축역사 연구자들이 각자의 연구 성과를 소개하며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번 제50차 콜로키움에서는 시작부터 지금까지 아낌없는 후원을 해 주신 ㈜한일사료 차상석 부회장의 도움에 감사를 표하는 한편, 아직 한 번도 다루지 못했던 일제강점기 농업, 농촌건축에 초점을 맞춰보았고 <일제강점기 농업의 변화와 전라도 지역의 농장건축>라는 주제를 설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 농업사 연구의 선구자이신 소순열 교수님의 발제를 시작으로 평생 한국근대건축연구와 자료 수집에 헌신한 토미이 마사노리 교수님, 그리고 최근 일본에서 군산과 관련된 박사논문으로 학위를 받고 귀국하여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문지은 박사의 발제를 준비하였습니다. 석박사 대학원 학생들과 이 분야 전문가들의 많은 참여와 진지한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 주 제 : 일제강점기 농업의 변화와 전라도 지역의 농장건축

■ 발 제  
   발제 1 : 구마모토 농장 경영 (소순열, 전북대 명예교수, 쿄토대 박사)
   발제 2 : 전라도의 일제강점기 민가자료 (토미이 마사노리, 전 한양대 건축학부 교수, 토쿄대 박사)
   발제 3 : 일제강점기 조선 내 일본인 농장주택 (문지은, 한양대 겸임교수, 나고야대 박사)

■ 시 간 : 2021년 9월 24일 오후 4시
■ 장 소 : Zoom 회의 참가 https://us02web.zoom.us/j/84515115559
■ 주 관 :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후 원 : (주)한일사료
■ 문 의 : 02-2220-0319 (한양대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코로나 바이러스 19” 위험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어 이번 콜로키움은 Zoom을 이용한 세미나로 진행이 됩니다. ​ ​ 

원출처 : https://www.aik.or.kr/html/page05_03.jsp?ncode=d001&num=6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