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명 : 공자와 그의 고향 : 산동
기 간 : 2016년 09월 08일 ~ 2016년 12월 04일
장 소 : 한성백제박물관 특별전시실
한성백제박물관과 중국 산동박물관은 2014년 가을, 문물교류협정을 맺었습니다. 이번 <공자와 그의 고향 : 산동> 특별전시회는 두 박물관 간의 첫번째 국제 교류 전시회로서, 산동박물관이 소장한 신석기시대부터 후한대에 이르는 주요유물을 엄선하여 국내에 처음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산동지역은 태산, 황하와 같은 명산태천이 있고 황해와 발해가 반도를 감싼 천혜의 자연 보고입니다. 예로부터 소금과 철을 많이 생산하여 중국에서 가장 풍요로운 고장으로 꼽혔으며, 위대한 인물도 많이 배출한 곳입니다. 위대한 사상가 공자는 산동에서 태어나고 자라고 활동했습니다. 그의 유가사살은 지난 2천여년에 걸쳐 중국사회의 핵심 가치였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 여러 사회의 정치, 사상, 문화에도 깊은 영향을 미치면서 세계인이 주목하는 정신문화가 되었습니다.
산동과 한반도는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 고대 한반도에서 살던 사람들은 황해를 건너 산동을 거쳐 중국사람들과 교류했습니다. 그렇기에 동북아시아의 문명교류사를 이해하려면 산동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위대한 사상가 공자와 그의 고향 산동의 역사, 문화의 정수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원출처 : http://baekjemuseum.seoul.go.kr/module/index.jsp?boardid=a&code=DP&mmode=content&mpid=SBM0203000000&pid=12025&strsearch=&d_s_que=&c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