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1968년 ㈜한일사료를 창업한 고 차두흥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기념하기 위하여 (주)한일사료의 후원 하에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그리고 그 해석이라고 하는 연구 방향을 목표로 삼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구자 중심의 보다 전문화된 학술토론회를 추구합니다.
이번 제55차 콜로키움은 최근 『건축가의 엽서 – 네모 속 시간여행』 이라는 표제로 책을 펴낸 인천재능대학교 실내건축과의 손장원 교수님을 모셔 진행하고자 합니다. 근대기는 인쇄술의 대중화로 각종 매체를 통한 다방면의 기록이 이루어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그림엽서’는 가장 대중 친화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으며, 특정 영역에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근대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헌기록보다 다양한 시각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해석 방법에 따라 전문연구자료로서의 가치와 활용 가능성이 폭넓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근대기 그림엽서를 해석하는 방법론과 활용방안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도시의 공간적 특성과 건축적 의미를 도출하는 과정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석박사 대학원 학생들과 이 분야 전문가들의 많은 참여와 진지한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 주 제 : 비문자, 근대를 기록하다
■ 발제자 : 손장원
– 인천재능대학교 실내건축과 교수
– 전 인천광역시립박물관 학예연구사
– 인하대 박사
– 저서 : 『건축가의 엽서 – 네모 속 시간여행』, 『문화재가 된 인천 근대 건축』 외.
■ 시 간 : 2022년 4월 21일(목) 오후 4시
■ 장 소 : Zoom 회의 참가 https://us02web.zoom.us/j/85610044336
■ 주 관 :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후 원 : (주)한일사료
■ 문 의 : 02-2220-0319 (한양대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코로나 바이러스 19” 위험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어 이번 콜로키움은 Zoom을 이용한 세미나로 진행이 됩니다.
원출처 : https://www.kaah.or.kr/html/sub06_1.jsp?ncode=a003&num=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