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유물·제작기술·복원실험 등 제철 관련 전 분야 가능, 2.1~3.24. 논문계획서 접수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소장 문재범)는 젊고 참신한 제철 연구자를 발굴하고 제철 관련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제2회 ‘제철 연구논문 공모전’을 진행한다.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최근 제철에 대한 높은 대중의 관심을 고려하여 격년으로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는데, 첫 해인 2021년에는 17편의 연구논문을 접수해 12편의 당선작을 「동아시아 제철기술 비교 연구논문집Ⅱ」을 통해 발표한 바 있다.
이번 2023년 두 번째 공모에도 제철에 관심 있는 연구자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논문 계획서 접수(2.1~3.24.)-서류 심사(3월 말)-중간 발표회(7월)-최종 논문 접수‧확정(10월)’ 순으로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연구자는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nrich.go.kr/jungwon)에서 공모신청서를 내려 받아 2장 내외로 작성한 뒤 전자우편(hanjisun@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논문 주제는 철 관련 유물이나 제작기술, 기원과 유통, 복원 실험 등 제철의 역사·문화와 관련한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자유롭게 선정하면 된다. 접수된 논문은 별도의 심사를 거쳐 당선작을 선정하고, 당선된 논문들은 2024년 논문집으로 발간될 예정이다.
공모에 당선된 논문에 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편당 200만 원 내외)와 논문 공개 발표에 따른 발표비(40만 원)를 지급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누리집과 전화(☎043-850-7813)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이번 논문 공모를 통해 한국 고대 제철 역사와 문화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학술활동을 진행해 해당 분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