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만화, 글짓기, 영상일기 등으로 추모… 만인의총(6.9), 칠백의총(6.17)에서 초등·중학생 대상
원출처 : 문화재청 칠백의총관리소(소장 윤찬균)와 만인의총관리소(소장 정영환)는 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당시 왜적에 맞서 싸우다 순절한 칠백의사와 만인의사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기 위한 추모 예능대회를 3년 만에 재개한다.
* 금산 칠백의총: 임진왜란 당시 의병장 조헌(趙憲)과 승장 영규(靈圭)대사가 이끄는 의병과 의승이 금산 연곤평(延昆坪)에서 1만 5천여 왜적과 싸우다 순절하자 그 시신을 한 무덤에 모신 국가 사적지
* 남원 만인의총: 1597년 정유재란 남원성 전투에서 왜군 5만 6천여명에 맞서 싸우다 순절한 조․명 연합군과 백성 등 1만 여 의사를 모신 무덤으로 호국의 얼이 서려있는 국가 사적지
만인의총관리소는 6월 9일 오후 1시에 남원 만인의총(전북 남원시) 야외광장에서 전국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제21회 만인의사 추모 예능대회를 개최한다. 참가 부문은 그림, 4컷만화, 글짓기, 디카시의 4개 분야와 온라인 접수로 진행되는 영상일기(브이로그)로 총 5개 분야이다. 초등학생은 3개 분야(그림, 4컷만화, 글짓기 부문)에, 중학생은 4개 분야(그림, 글짓기, 디카시, 영상일기(브이로그)) 부문에 참가할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 또는 개인은 전자공문, 전자우편(ariel0915@korea.kr), 팩스(063-636-9327), 또는 우편(전북 남원시 만인로3)으로 5월 10일부터 5월 19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단, 영상일기(브이로그) 부문 참가자는 위 신청기간 내 신청한 후 6월 1일부터 6월 4일 오후 6시까지 행사 담당자 전자우편(ariel0915@korea.kr)으로 영상을 제출하면 된다.
* 디카시(디카+시): 카메라(디지털카메라, 휴대전화 내장 카메라)로 자연이나 사물에서 시적 형상을 포착하여 찍은 사진과 함께 4∼10행 이내의 글을 담아 시처럼 표현하는 새로운 문학 장르
* 브이로그(Vlog): ‘비디오(Video)+ 블로그’를 뜻하는 신조어로 블로그에 일기를 쓰듯 하루를 영상으로 제작한 콘텐츠
부대 행사로 남원국악예술고 학생들의 ‘문어의 꿈’, ‘난감하네’, ‘범 내려온다’ 등 축하 공연과 한복입기, 제기차기, 투호 등 다양한 체험공간(부스)도 마련된다.
입상작은 오는 9월 26일 개최 예정인 순의제향 행사 전후로 만인의총 내에서 전시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만인의총 누리집(www.cha.go.kr/manin)을 참고하거나 전화(☎063-636-9321)로 문의하면 된다.
6월 17일 오후 1시 금산 칠백의총(충남 금산군)에서 열리는 제23회 칠백의사 추모 예능대회는 칠백의총관리소와 금산청년회의소(회장 이규태)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충청남도 금산군‧논산시‧계룡시와 대전광역시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참가부문은 그리기와 글짓기 2개 분야로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원하는 분야에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으며, 필기구·물감·물통·붓·받침대 등 참가 분야에 필요한 도구를 지참하면 된다. 원고지와 도화지는 행사 당일 현장에서 제공한다. 참가 신청은 칠백의총 누리집(http://700.cha.go.kr)을 통한 온라인 또는 우편(충남 금산군 금성면 의총길 50)‧전자우편(clfqor700@korea.kr)으로 가능하며, 당일 현장 신청도 가능하다.
또한, 부대 행사로 금산 지역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청소년동아리연합(금산군 청소년미래센터)에서 태극기 그리기와 얼굴 그림(페이스페인팅) 체험관을 운영하여, 초‧중‧고등학생이 함께 어우러지는 나라 사랑 축제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입상작 중 우수한 작품은 7월 한 달간 칠백의총기념관 내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칠백의총 누리집(http://700.cha.go.kr)을 참조하거나 전화(☎041-753-8701~3)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칠백의총관리소와 만인의총관리소는 이번 예능대회를 통해 청소년들이 문화유산을 매개로 창의적인 재능을 발휘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호국선열의 애국정신을 널리 알리고 위업을 선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확대하여 적극행정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