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7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1968년 ㈜한일사료를 창업한 고 차두흥 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기념하기 위하여 (주)한일사료의 후원 하에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그리고 그 해석이라고 하는 연구 방향을 목표로 삼아 진행해 오고 있으며 연구자 중심의 보다 전문화된 학술토론회를 추구합니다.
제67차 콜로키움에서는 옹노만어 대표 이의중 소장님을 모시고, 전통적 건조물 보전지구와 미관지구로 알려진 쿠라시키(倉敷)의 형성과 건축적 특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일본에서도 3대 전통마을(쿄토, 카나자와, 쿠라시키)로 불리며 관광지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나 지금의 쿠라시키가 있기까지 마을의 경관이 가꾸어지는 과정은 흔히 예상하는 전통을 고수하는 방식만은 아니었습니다. 쿠라시키 경관보전과 재생의 원동력이 되었던 사건과 활동을 공유하고 현재의 고민을 조명해 보며 이의중 소장님의 쿠라시키 현지 실무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석박사 대학원 학생들과 이 분야 전문가들의 많은 참여와 진지한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 주 제 : 전통마을 쿠라시키
■ 발제자 : 이의중(고베예술공과대학 석사, 옹노만어 대표)
– 고베예술공과대학교 석사
– 나라무라 설계실, LH・AURI 연구원
– 현 옹노만어(擁爐漫語) 대표
■ 시 간 : 2023년 7월 27일(목) 오후 4시
■ 장 소 : Zoom 회의 참가 https://us02web.zoom.us/j/87337526483
회의ID : 873 3752 6483
■ 주 관 : 한양대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 후 원 : (주)한일사료
■ 문 의 : 02-2220-0319 (한양대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관심 있는 분들이 자유롭게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번 콜로키움은 Zoom을 이용한 세미나로 진행이 됩니다.
원출처 : https://www.kaah.or.kr/html/sub06_1.jsp?ncode=a003&num=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