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릉3동에 있는 스카이아파트는 1969년에 만들어진 아파트로 반세기의 역사를 뒤로하고 곧 사라집니다. 함께 추억하고 위로하기 위해 이 곳을 기록하고 기억하는 <굿바이 스카이아파트> 프로젝트 전시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전 시 명: 2016 정릉예술마을만들기 <굿바이 스카이아파트> 전시
기 간: 2016.11.25.(금) ~ 2016.12.01.(목)/(오프닝 프로그램 2016.11월 26일(토) 오후 2시)
장 소: 성북구 정릉로10길 89
주 최: 서울문화재단
주 관: 성북문화재단, 협동조합 성북신나
문 의: 070-8644-8289(성북문화재단), 010-3020-6989(협동조합 성북신나)
전시내용
아파트의 공간적 특성을 기록한 (사진, 그림, 공간 실측)
현재 남아있는 4개 동의 스카이 아파트에 대한 실내 공간 실측 및 도면, 모형을 제작하여
공간적인 특성을 볼 수 있는 자리와 각 동별, 호수별로 다른 실내 특징을 사진 및 기록의 형태로 전시하였다.
아파트와 동네의 역사를 아카이브(문서)
기존에 살았던 주민들의 이야기와 역사적인 문헌자료, 매체에 소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아파트가 어떻게 탄생되었고 그 아파트의 재개발, 철거들의 역사적 기록을 아카이빙 하였다.
이전에 아파트에 살던 주민을 인터뷰하여 삶을 기록(인터뷰, 영상)
직전까지 아파트에 살았던 주민의 인터뷰를 통해 아파트에 대한 역사적 기록뿐만이 아닌
삶의 기록도 담고자한다. 오프닝 전시회에서는 이 분들의 이야기를 직접 듣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아파트 내 물건을 활용한 기획 전시(기획전)
아파트에 남겨진 물건을 기획전시한다. 각 동 호별 다른 문들을 사진으로 전시하거나
문고리, 달력, 사진 등을 이용한 기획전시를 진행한다.
아파트에서 촬영한 독립영화 상영
아파트를 배경으로 촬영된 독립영화 불영선인(말을 안 듣는 착한 사람)을 상영한다.
생산된 기록물들을 기반으로 한 투어
프로젝트를 통해 생산된 기록물을 활용한 아파트 투어를 진행한다. 아파트의 탄생 배경에서 이후 재개발과 철거에 대한 부분까지 아파트의 공간적 특성까지 소개하는 투어를 진행한다.
원출처 : https://www.sbculture.or.kr/culture/community/event.jsp?mode=view&article_no=24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