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현재 운용 중인 도로포장과 관련된 지침25종을 4권으로 통합하여 배포할 계획이다.
현재 도로포장과 관련한 지침은 크게 5개 분야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11종),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3종), 도로포장 하부구조 시공(2종), 도로포장 구조설계 요령(5종), 통합지침(4종)이 있다.
이 지침들은 필요시 마다 만들다보니 내용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현장 실무자들이 내용 확인과 이해, 활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각각의 지침이 개별적으로 제·개정되어 다른 지침과 상충되는 부분도 있어 일관성 및 연계성도 부족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기존 지침들 간에 중복된 내용의 통합과 새로운 공법들에 대한 반영, 현재 적용이 어려운 공법들에 대한 삭제를 통해 도로포장지침 통합을 추진했다.
우선 기존 시공관련 지침 20권을 3권으로 통폐합했고 설계관련 지침은 통합작업 중에 있으며,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이번 지침통합으로 실무자들이 쉽게 찾아보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되어 업무 효율과 도로포장 품질향상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원출처 :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79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