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건축자료의 아카이빙을 위한 과제와 전망 세미나(8/11)

한옥정책 및 산업화 연구, 조사 지원 사업 제1차 세미나
고건축자료의 아카이빙을 위한 과제와 전망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은 2016년부터 건축도시공간연구소의 지원 하에 (구)삼아성건축사사무소 기증 고건축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금년 8월부터 10월까지 모두 4번에 걸친 관련 세미나를 기획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그 첫 번째로 논의의 주제는 “고건축 자료의 아카이빙”입니다.


현재 국내의 건축 관련 아카이빙 사업은 주로 근현대건축가 내지 근현대건축물에 집중되어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의 성격은 생산과정, 자료유형, 자료재질, 자료내용 등에서 고건축 자료와 적지 않은 차이점을 갖고 있으므로 아카이빙의 방법과 목표도 차별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국내외의 상황을 조명해 보기 위해 세 분의 발제자를 초청하였습니다.
아울러 이번 세미나의 주제인 “고건축 자료의 아카이빙”과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간접적인 참고자료로 삼기 위하여 우리처럼 일제강점기를 거친 대만에서 최근 추진되고 있는 근현대 건축자료 아카이빙 사업의 개괄적인 내용을 덧붙였습니다. 이 부분은 해당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가 작성하여 제공한 것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참여와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
*전체 진행(한동수, 한양대학교 교수)

*발제자와 주제
-16:10-16:30 해외 디지털 아카이브 방식의 검토와 기록물 관리의 개선 방향 모색(김영재, 한국전통문화대 교수)
-16:30-16:50 일본 고건축 자료 아카이브의 현황: 中井家 문서를 중심으로(서동천, 한양대 겸임교수)
-16:50-17:00 휴식
-17:00-17:20 한국 고건축 기록물의 조직화: 분류와 기술 요소에 관하여(정연경, 이화여대 교수)
-17:20-18:00 토론
—————————————————————————–
*참고자료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대만 주요 건축 설계 도설(圖說)의 수집 및 디지털화 계획(林一宏 제공, 정문경 번역)
-대만 근현대 건축 도설(圖說)의 보존과 관리 개황(林一宏, 國立臺灣博物館 전시기획조 보조연구원/中原大學 설계학 박사, 한동수 번역)
—————————————————————————–
*일자: 2017년 8월 11일 오후 4시-6시
*장소: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신소재공학과 610호실
*주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주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
*후원: 건축도시공간연구소,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원출처 : http://www.aik.or.kr/html/page05_03.jsp?ncode=d001&num=4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