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차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이 주관하는 동아시아 건축도시역사 콜로키움은 한중일 삼국의 강역에서 전개된 건축 및 도시 관련 유적, 유물, 사상, 제도 등 제반 문화 현상을 중심으로 원론적인 개념의 재조명, 사료의 발굴 및 해석이라고 하는 큰 틀 속에서 두 달에 한 번씩 전문 영역의 연구자를 초빙하여 발제를 듣고 참석자들이 함께 토론하는 자리입니다.
이번 제22차 콜로키움은 지난 제21차 콜로키움의 주제였던 “퉁구스족의 건축문화와 건축용어”의 연장선상에서 역시 우리 문화와 깊은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는 “만주족의 건축문화와 건축용어”를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우리 건축계에서는 관심도 적고 연구자도 거의 없는 대상이기는 하지만 우리 건축문화의 근본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검토되어야 할 과제라고 여겨집니다.
이를 위하여 고려대 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고려대 사학과 및 민족문화연구원에서 만주어를 비롯한 청대사 연구를 하고 있으며 국내의 대표적인 만주어 전문가 가운데 한 분인 이훈 박사님을 발제자를 초청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건축계가 접하지 못한 새로운 연구 영역과 분석 방법론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관심 있는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와 열띤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 발제자 및 발표주제
– 이훈(고려대학교 문학박사, 고려대학교 사학과 강사)
청대(淸代) 성경(盛京) 궁궐의 건설과 확장
청대 성경 궁궐의 건설과 확장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배경을 검토하고 각 건물의 만주어 명칭 및 의미를 정리하여 소개한다.
■ 시간: 2017년 9월 29일(금) 오후 4-6시
■ 장소: 한양대학교 서울 캠퍼스 신소재 공학관 610호
■ 후원: ㈜영신 인터내셔널
원출처 : http://www.kaah.or.kr/html/sub06_1.jsp?ncode=a003&num=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