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창작센터 개관10주년기념 [대전블루스]

You are currently viewing 대전창작센터 개관10주년기념 [대전블루스]
  • Post category:전시

전시기간 : 2018-01-17 ~ 2018-04-08
구 분 :  기획전시
작 품 수 : 아카이브, 입체, 회화 등 다수 점
관 람 료 : 무료
출품작가 : 대전창작센터, 극단마당, 대전아트시네마, 소제창작촌, 월간토마토
전시장소 : 대전창작센터
주최 및 후원 : 대전창작센터
전시문의 : 042-270-7390

<대전블루스>는 원도심에서 함께 활동한 도심촌사람들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2008년 9월 25일에 개관한 대전창작센터의 10주년기념 전시로서 ‘10년의 기록, 10년의 미래’를 찾아 도시문화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추구한 문화공간들과 함께 그 성과와 의미를 재조명하는 전시이다.

이번에 참여하는 극단 마당, 대전아트시네마, 소제창작촌, 월간 토마토는 현재까지 원도심 곳곳에서 묵묵히 그 자리를 지켜온 터줏대감 문화공간들이다. 이 문화공간들은 도시문화를 단순하게 보여주기 식으로 추진하지 않고 참여하는 문화, 즐기는 문화로 일상처럼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이 문화공간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공간들이 새로운 원도심 문화를 만들기 위해 도시재생프로그램들을 진행해온 만큼 문화를 향유하는 방식이 일상과 삶의 일부분처럼 바뀌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발견되어지는 도시의 틈에 새로운 형식의 도시공동체가 등장하고 도시를 조금씩 정화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획일화된 문화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를 추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의미 있는 일이다. 이처럼 고유한 시스템으로 도시문화의 깊이와 폭을 넓히는 일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는 이 문화공간들을 주목하고 함께 전시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전시 중구 대흥동… 그리고 소제동… 이 곳은 대전의 오랜 역사와 함께 먼지가 쌓인 사진첩에 남아 있는 한 장의 사진처럼 현재까지 그 모습 그대로 간직한 곳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한 잔의 술로 하루의 고단함을 달래며 웃고 즐겼던 곳, 그 곳을 우리는 ‘원도심‘이라고 부른다.

최근, 10년 동안 원도심에 잔잔한 바람이 불고 있다. 예전에는 꿈도 꾸지 못했던 자생적인 문화가 형성하기 시작했는데, 오랫동안 골목을 돌아다녔어도 발견하지 못했던 오래된 집을 개조한 문화공간, 카페들이 조용히 자리 잡고 있으며 상업공간이지만 도시문화에 대한 각자의 철학을 갖고 주민들과 함께 호흡하며 대전 원도심의 새로운 도심촌을 형성해왔다.

원도심은 원도심을 즐기는 사람만큼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원도심을 즐기는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 원도심을 지켜 온 문화공간이 있었기에 사람들이 모이고 그 사람들이 도심촌을 만들어 간다는 것은 원도심의 존재하는 이유이며 앞으로 대전만의 고유의 문화를 펼쳐나갈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원출처 : http://dmma.daejeon.go.kr/GetExhibitionsUsrView.do?fretype=1